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으로 정치권 전체가 바짝 긴장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통합당 원혜영 공동대표는 9일 “공정하고 성역 없는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박희태 국회의장이 즉각 의장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면서 “수사 당국이 입법부의 수장을 조사하기는 어려운 일 아니겠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나라당은 당장 사과해야 하고, 검찰조사에도 적극 협조해야 한다”며 “이번 돈봉투 사건을 정당 혁신의 계기로 만들기 위해 한나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용선 공동대표 역시 “초선의원은 300만원, 사무장 등 당직자는 50만원, 호남 광역 회장은 1천만 원 등 전체액수가 얼마인지 상상하기가 어렵다”며 “이번 돈봉투의 파문으로 한나라당의 뿌리가 다시금 차떼기 정당임을 재확인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공동대표는 “이번 돈봉투 파문에 가장 유력한 용의자인 박희태 국회의장이 이 예민한 시점에 출국한 것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없는 몰염치한 행동”이라며 “박희태 의장은 국회의장직을 사퇴하고 자연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두해서 조사에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돈봉투 전달의혹과 디도스테러 배후조정 의혹을 받고 있는 김효재 정무수석도 정무수석직을 즉각 사퇴하고 검찰에 출두해서 조사에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