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희망연대 노철래 원내대표는 11일 "(18대 국회의원총선거 당시) 한나라당에서는 일부 실세들이 공천과 관련해 사적으로 돈을 챙겼다는 소문이 파다했다"고 주장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 스스로 돈 관련 의혹을 수사해 달라고 한 마당이니 검찰은 즉각 수사에 착수해 과연 돈 공천을 누가 주도했으며, 그 과정에서 사적인 이익을 챙긴 사람은 누구인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돈 공천 의혹에 대한 공정한 수사와 함께 사법처리할 경우의 기준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며 “정당의 공식계좌를 통하지 않은 개인적인 자금 수수 행위에 대해서는 당연히 강도 높은 수사와 처벌을 해야 한다”고 "고 밝혔다.

전대 돈봉투 살포사건과 관련해선 “그동안 수차례 언론에서 문제 제기가 됐던 일”이라며 “지난해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는 후보가 각 선거 참관인에게 금품을 줄 수 없다는 정당법에 반해 참관인들에게 총 1000만원을 돌렸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고 언급했다.

나아가 검찰 역시 각종 선거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졌던 정치권의 돈봉투 살포 파문에 일정부분 책임이 있다고 했다.

 그는 “검찰이 이에 대해 수사를 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는데 당시 제대로 수사만 했어도 돈봉투는 사라졌을 것”이라며 “검찰이 약자에게는 가혹하게 굴면서 거대 정당이나 힘 있는 사람에게는 약한 모습을 보이는 행태를 언제까지 계속할 것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또 검찰이 과거 서청원 전 친박연대(현 미래희망연대) 대표가 당 공식 계좌를 통해 선거자금을 차입했다가 돌려준 것을 기소한 것이 형평성에 어긋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나라당이 지난 2007년 대선과 2008년 총선 시기에 260억원을 차입했고 민주당도 비례대표로부터 10억원을 차입했는데 이들 정당이 무혐의 처분을 내렸던 것과 다른 기준을 적용했다는 것.

그러면서 검찰을 향해 “선관위에 신고 된 당 공식계좌를 통한 차입금이나 특별당비 내역에 대해서도 2008년 친박연대에 대한 수사와 동일한 잣대를 적용해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