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체 A사 고위관계자, 정재계 뒤흔들 뇌관?

-검찰, 유명 대부 업체 A사 고위관계자 B씨 집중 조사
-국민의 정부·참여정부 인사들 수사대상으로 떠오를 전망


검찰이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시절 당시 여당 진영으로 흘러들어간 불법 정치자금 조사에 다시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대부업체가 정치자금을 댄 정치인들을 상대로 재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검찰수사 대상을 놓고 정치권 인사와 여러 대부업체가 오르내리는 가운데 검찰은 특히 한 유명 대부업체 고위 관계자를 주목하고 있다. 이 인사가 정치권에 건넨 정치자금에 대한 수사는 정재계를 뒤흔들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치권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이 대부업체가 자금을 댄 정치인들을 상대로 재조사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정재계의 마당발

검찰은 특히 유명 대부업체 A사의 고위관계자인 B씨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한다. 검찰은필요에 따라 B씨 주변 인물들에 대한 조사도 벌일 것으로 보인다.

B씨는 정치권과 재계 인맥이 넓어 정재계의 마당발로 통하는 인물이다. B씨는 인맥과 재력을 바탕으로 정치권은 물론 재계에 얼굴을 자주 내밀면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B씨가 몸담고 있는 A사는 현재 4조8000억 원의 현금을 움직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상당액이 야쿠자와 조폭의 검은 돈이라고 한다. 일본 야쿠자 자금이 1조8000억 원, 호남 조폭 자금이 5200억 원, 부산 조폭 자금이 1조 원가량에 이르는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중 일본 야쿠자 자금은 부산 조폭이 관리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 같은 재력을 바탕으로 B씨는 정치권 인사들에게 정치자금을 조달하는 등 정치권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 이뿐 아니라 B씨는 정치권 진출을 꿈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과거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야당과 꾸준히 접촉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B씨는 대권 유력주자인 C의원의 추천을 받아 출마하려고 했으나 대부업체 고위 관계자라는 이유로 야권에서 공천을 거부했다고 한다. B씨는 이번 총선에서도 정치권 진출을 고심하고 있으며 야권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 B씨는 대부업법 제정과 관련해 이자제한법 완화 등을 위한 국회 로비를 활발히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B씨 외에도 대부업계의 큰 손들이 정치권과 접촉하고 있다고 한다. 대부업계 시장을 점점 조여 오는 당국의 조치에 따른 대책 방안을 고심하다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막대한 정치자금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

이밖에 모 기업 대출과 관련해서도 B씨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정치권 로비를 통해 D기업이 천문학적인 금액을 저리로 대출받았는데, 이 때 대출에 관여한 인물이 B씨로 E의원과 F의원이 중간에서 다리를 놓았다는 소문이 정치권에 떠돌고 있다.

때문에 검찰이 B씨를 수사할 경우 그 결과에 따라 정치권뿐 아니라 재계에 미칠 파장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B씨 커넥션’드러날까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B씨의 정치자금을 수사할 경우 정치권을 발칵 뒤집을‘B씨 커넥션’이 수면위로 드러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B씨의 이중 통장에 시선이 주목되고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B씨가 이중 통장으로 자금을 관리하고 있으며 이런 B씨의 이중통장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검찰은 또 B씨의 계좌추적을 통해 불법 정치자금이 오간 정황을 훑는 한편 로비 자금의 종착지를 확인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B씨의 이중 통장에 무슨 내용이 담겨있느냐에 따라 정치권에 대형 쓰나미가 불어 닥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대부업체 자금이 정치권으로 흘러간 정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특히 B씨의 ‘스폰’을 받아온 정치인들 가운데 현 야권 인사들에 대한 본격적 수사를 조만간 벌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김대중-노무현 정부 당시 여당진영으로 건너간 불법정치자금 유입경로에 대해 다시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이 B씨를 비롯해 A사에 대한 수사를 시작하면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인사들이 수사대상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총선과 대선이라는 굵직한 정치적 이벤트를 앞두고 범야권인사들이 정치적 치
명상을 입을 가능성도 있다. 향후 파장에 따라 정국 주도권은 물론 총선 판도가 좌우될 공산도 크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검찰이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야권 인사들을 겨냥해 표적수사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말도 흘러나오고 있다. 그동안 검찰 수사가 주요 선거 판세에 중요 변수로 작용한 전례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검찰이 실적을 위해 정치자금법을 무리하게 적용해 현역 의원에 대한 과잉 수사를 벌이려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최은서 기자> choie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