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자유선진당, 대전 중구)은 17일 “철도공사 사장에 KTX 민영화를 찬성하는 MB정부의 낙하산 인사가 와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며 “정부의 KTX 민영화 정책 철회가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공기업의 기관장은 주무부처 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돼 있어 코레일의 사장은 국토해양부 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기 때문에 MB 정부의 낙하산 인사가 올 가능성이 크다”면서 “현 시점에서 철도공사의 사장을 임명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KTX 민영화 추진과 관련하여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KTX 민영화에 찬성하는 인사가 오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 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학계와 업계에서는, “MB 정부가 KTX 민영화 정책을 위해 국토해양부의 철도정책라인까지 교체했다”며 “이제 철도공사의 사장까지 MB 정부의 낙하산 인사가 오게 되면 현재 국토부 정책을 반대하는 철도공사의 임직원들은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권 의원은 “MB 정부가 낙하산 인사로 코레일 사장을 임명하여 KTX 민영화를 추진하려고 하는 것은 전형적인 MB정부의 꼼수”라며 “정부는 정당하지 못한 KTX 민영화 계획을 조속히 철회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철도공사는 지난해 말 허준영 철도공사 사장 퇴임한 뒤 기관장이 없는 상황에서 국토해양부의 KTX 민영화 정책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는 중이다. 이런 와중에 코레일에서는 철도공사 사장을 공모 중에 있다. 공모기간은 1.11~1.17일 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