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고양시장은 외교안보 분야에 있어 정통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안보보좌 역할을 했으며, 17대 국회의원 당시에도 외교안보통으로 불렸을 정도다.

그런 최 시장은 지난해 치러진 지자체선거에서 고양시장으로 당선됐다. 고양시는 북한과 인접해 있어 그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정보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을 받았다.

 

최 시장은 ‘2020 고양평화특별시’ 비전을 선언하며 고양시를 남북교류협력의 중심도시뿐 아니라 평화·통일·나눔 교육을 평생 교육화하는 내용으로 하는 평화인권·통일·문화 도시를 만들고자 하는 중장기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런 웅대한 꿈을 가지고 있는 최성 시장의 계획을 들어본다.


- 최 시장은 ‘시민제일주의’ 시정 실현을 위해 시민참여를 강조했다. 지난 한해 이를 위한 핵심 정책에는 어떤 것이 있나?

▲시정의 핵심기조인 ‘시민제일주의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고 곳곳에서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시장실에 타운미팅룸을 만들어 수시로 시민과 만나 가감 없이 의견을 수렴해 시정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고양시는 ‘한국형 로컬거버넌스’의 토대를 만들었다는 의미 있는 성과를 얻었다. 우선 주민들의 시정 참여를 법·제도로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주민참여조례’를 5월에, 주민참여예산조례는 9월에 각각 제정·공포했다. 또한 주민자치센터운영조례도 주민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전면 개정해 본격적인 주민참여의 제도적 장치를 모두 완비했다.

이제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제도적 장치들이 모두 마련됐다고 볼 수 있다.


- 그동안 기피시설 문제로 서울시와 갈등이 있었다. 현재 서울시와의 협상은 어떻게 돼가고 있나?

▲우리시는 그동안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주민 기피시설인 서울시립승화원 화장장과 서울시립묘지, 난지물 하수·분뇨·음식물처리시설, 재활용쓰레기 적환장 등의 시설이 40여년 가까이 운영되면서 지가하락, 교통체증, 환경문제 등으로 지역 주민들과 96만 고양시민들이 많은 피해와 고통을 겪어왔다. 우리시는 서울시에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과 함께 시설물을 현대화, 공원화하여 주민 친화적 공간으로 조성하자는 기본 입장을 가지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10월 당선되면서 실무부서는 물론 신임 행정·정무라인과의 적극적인 면담을 추진하여 “긍정적으로 적극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얻었다.

이제는 주민 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 방안을 서로 논의하는 단계로 발전하여 실질적인 해결이 되도록 저와 실무T/F팀에서 적극적으로 서울시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어 좋은 결과를 발표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교육과 복지에 역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안다. 올해 예산에 어느 정도 반영됐나

▲고양시 교육·복지 예산이 전체의 34%가 넘는다. 이를 통해 따뜻한 사람이 중심이 되는 우리 사회를 만들어 진정한 미래 경쟁력을 갖추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

기초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의 자녀들에게 중학교 동·하복 교복을 한 벌씩 지급하고, ‘토요돌봄교실’을 통해 학업포기를 예방할 것이다. 또한 ‘촘촘한 복지그물망’을 구축해 ‘보편적 복지’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시장은 국회의원 임기 내내 상임위가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소속이었다. 이 때문인지 해외교류에 상당히 적극적인 것 같다.

▲고양시는 민선5기 출범 이후부터 미주, 남미, 유럽, 중국, 일본지역을 대상으로 고양시 홍보·투자 유치마케팅 및 국제교류 협력체계와 글로벌 경제인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한 최소 인원으로 출국하여 알찬 성과들로 교류의 내실을 기해왔다.

21세기가 글로벌 경제시대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글로벌 경제시대의 해외 마케팅은 기초지자체의 할 일과 중앙정부의 할 일이 구분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글로벌 시대에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세계시장에 적응해 간다면, 비록 기초지자체이지만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지역의 경제 발전에도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믿는다.


-고양시는 북한과 접경지역이다보니 안보와 평화의 중요성이 강조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금정굴 역사평화공원 추진 상황과 함께 ‘2020 고양평화특별시’ 비전에 대해 설명해 달라.

▲고양시는 역사적 굴곡의 현장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데 금정굴 문제가 대표적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충공원선양사업과 금정굴 평화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보훈단체와 유가족 등의 갈등을 해소하고자 했으나 2012년도 예산안 상정 시 시의회 예산심의에서 모두 전액 삭감됐다. 시의회, 보훈안보단체, 금정굴 유족, 주민들과 보다 긴밀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두 사업예산 모두 2012년도 추경에 다시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2020 고양평화특별시’ 비전은 고양시가 앞으로 남북교류협력의 중심도시가 될 뿐만 아니라, 평화·통일·나눔 교육을 평생 교육화하는 내용으로 하는 평화인권·통일·문화 도시를 만들고자 하는 중장기 계획으로 매래를 내다보는 저의 대표적인 철학이 담긴 정책이다.


-시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 안보보좌 역할을 했을 만큼 외교안보 분야의 전문가로 손꼽힌다. 외교안보 전문가 출신의 자치단체장으로서 포스트 김정일 시대에 대한 전망과 그에 따른 우리의 대책 등에 대해 얘기해 달라.

▲경험과 식견이 부족하고 권력 장악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의 김정은은 최근, 새해 첫 방문지를 군부대로 선택한 것과 같이 당분간 유훈통치 방식으로 김정일의 선군사상과 선군정치를 그대로 계승하고 장성택·김경희와 리영호·최룡해 등의 정치적 후견으로 단일지도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대외관계 등 주요사안은 최고지도자의 결단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김정은 체제의 불안정성은 불가피해 보인다.

우리가 북한의 변화를 위기로 만들지 않고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남북관계를 정상화시키고 향후 평화공존과 통일로 나아갈 기회로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북한의 김정은 체제에 대해 아직까지는 정치적 불안정성이 있어 북한에 대한 감정적·자극적인 대응은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한반도 평화정책을 위해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 즉 화해·협력 정책으로서의 전환이 요구되며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글로벌 평화리더십을 갖춰야 한다고 본다.

 

<전수영 기자> jun6182@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