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출마하게 되면 지역주민이 심판할 것"

한나라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이하 공추위)에 포함된 권영세 사무총장이 1일 4월 공천 심사 원칙과 기준에 대해 “예년의 교체율이 40% 수준인데 예년보다 많으면 많았지 적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권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하위 25% 강제탈락에다 전략지역과 용퇴한 분들까지 고려하면 어느 지역이든 절반 가까이 탈락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나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강남3구에 대해서도 “강남을 포함해 한나라당 강세지역도 최소한 50%의 변화 가능성이 있다”고 내치쳤다.

11명의 공추위원 중 외부인사가 8명으로 구성된 것과 관련해선 “기본 방향이 철저히 국민 눈높이에서 하겠다는 것으로, 공천위원들이 계파관계 없이 철저히 수요자 입장에서 할 것”이라며 “공천위가 외부인사 70%로 구성된 전례가 없는데 이번 인사(공천)는 외부인사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정비리 연루자 공천 기준에 대해선 “무죄추정 원칙이 있지만 어느 정도 혐의를 받고 있느냐, 그럴 개연성이 어느 정도 있느냐에 따라 혐의만 갖고도 공천에서 배제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특정 지역을 겨냥한 전략공천을 두고선 “서울 종로나 충청도 세종시처럼 해당 지역의 선거 승패나 진행과정이 다른 곳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역, 상대후보나 면면에 따라 주변지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역이 해당된다”며 “영입인사 투입지역은 강세지역이 많을 것이기에 영남권과 강남3구도 해당되지 않을까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고 말했다. 

당내에서 끊이지 않는 ‘실세 용퇴론’ 논란에는 “상식수준에서 잘못해서 책임지는 분에 대해서는 저도 동의한다”고 했다.

그러나 “누구를 지목해서 물러나게 하는 것은 편견이 들어갈 수 있고 이지메처럼 물러나게 하는 것은 민주적이지도 않다”며 “용퇴론은 합의된 부분이 아니고 스스로 책임져야 할 분들이 있기에 당을 위한 충정에서 나온 얘기”라고 에둘렀다.

비대위 내에서 나경원 전 의원의 서울시 중구 출마를 두고 비판이 잇따르고 있는 데에는 “나 전 의원이 중구 후보로 결정된다면 옳고 그른지는 지역주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