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근 强 반발, 영호남 의원들 “공정 공천룰 적용 의문” 비판

▲ 3일 오전 국회 민주통합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성근 최고위원이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에 반발해 불참한 가운데 한명숙 대표와 김진표 원내대표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서울=뉴시스>

민주통합당이 공천심사위원회 인선 구성을 둘러싸고 내홍에 휩싸였다.

문성근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이 3일 오후 트위터에 “공정한 공천심사가 이루질 수 있도록 공심위의 전면 재구성을 요구한다”고 강하게 반발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는 것.

문 최고위원은 “오늘 발표된 민주통합당 공심위 구성에서 '통합'의 정신을 찾을 수 없다”며 위원 인선에 형평성이 결여됐다는 이유로 불멘 소리를 털어냈다.

이날 확정된 공심위원 14명 중 내부 인사 7명 중 한 사람도 시민통합당 출신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 화근이었다.

공심위에 포함된 내부 인사는 노영민, 박기춘, 백원우, 우윤근, 전병헌, 조정식 의원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최영의 의원을 제외하곤 대부분 구(舊) 민주당 출신의 재선 현역의원들이다.

문 최고위원이 추천한 이창동 전 장관의 동생인 이준동 나우필름 대표 등 시민통합당 출신들은 모두 배제됐다.

이런 이유로 문 최고위원은 오전 지도부 간담회만 참석하고 합당 이후 처음으로 최고위원회의에는 불참했다. 누가보더라도 한명숙 대표를 향한 반감을 표면적으로 드러낸 일종의 시위였다.

그런데다 구(舊) 민주당 출신의 공심위원들 대부분이 수도권이고 호남 지역 인사는 우윤근 의원이 유일해 당내 호남권 의원들이 소외감을 토로하고 있다. 공심위 구성을 놓고 ‘호남권 물갈이’의 서막이라는 말들이 새어나올 정도다.

"공정한 공천룰이 적용될지 의문…공심위 재구성해야"

지역구가 전남인 한 당내 중진 의원은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지난해 재보궐 선거 때에는 야권연대라는 명목으로 민주노동당 김선동 의원으로 호남권 물갈이 실험을 하더니 4월 총선에선 아예 작정하고 갈아엎을 모양”이라며 발끈했다.

민주통합당의 한 축을 차지했던 한국노총 출신도 빠졌다. 총선기획단장인 이미경 의원을 비롯해 최영희, 최영애, 문미란 공심위원이 한 대표와 대학 동창이라는 점 외에도 부산․영남권에서 의석을 확보하겠다고 공언하면서도 이 지역 출신 인사들이 공심위에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서 “한 대표가 새누리당 박근혜 못지 않다”며 독선 인사라는 비판들이 새어나오고 있다.

장세환 의원(전북 무안)은 “비(非) 친노그룹과 영ㆍ호남에 대한 배려의 흔적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 특정계파와 특정지역만을 위한 불균형 인사”라고 강력 비판했다.

그는 “(한 대표가) 당직 독식에 이어 공천도 독식하겠다는 이기심의 발로이자 몰염치한 행태”라고 일갈했다.  

조경태 의원(부산 사하갑)은 “지역구도를 타파한다고 하면서 영남 출신이 한명도 들어가지 않은 것은 자기모순”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끼리끼리 친한 사람들이 들어갔으니 공천담합을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공정한 공천룰이 적용될지 의문”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그래서 공심위가 본격 가동되기도 전에 “전면 재구성해야 한다”는 반발이 당내에서 잇따라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올 총선이 ‘한나라당 정권 심판’이라는 명분으로 야권 승리라는 분위기가 형성돼 공천 전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여 공심위의 편파 구성이라는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지 못할 경우 당내 파열음은 시간이 갈수록 가열될 조짐이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