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대표와 면담... 의무 아닌 권고조항으로 수정요구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민주통합당이 4.11총선에서 여성공천 15%를 의무화하는 것과 관련해 일부 남성후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정청래 전 의원과 김두수 전 사무총장 등 민주통합당 남성 예비후보 12명은 8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가 열리기 전 한명숙 대표와 면담을 갖고 ‘지역구 후보 여성공천 15% 의무할당제’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낙하산 공천반대와 여성 15% 이중특혜 반대를 위한 출마자 모임’을 구성한 이들은 이날 정청래·김두수·노웅래·강운식 예비후보를 공동대표로 임명하고 여성 공천비율을 의무가 아닌 권고조항으로 수정하고, 예외조항을 둘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11일 당무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집단행동을 예고하는 등 향후 법적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한명숙 대표는 이날 면담을 통해 “여성 전략공천은 없다. 철저하게 경쟁력으로 평가하겠다”고 말했으며, 특히 “여성 후보들이 지금 공천이 확정된 것처럼 지역에서 말하고 다니는데 대해서는 주의와 경고를 주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공천신청 결과를 보고 향후 대응책을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청래 전 의원은 “대학 입시요강을 발표하고 학생들이 응모한 뒤에 요강을 수정하겠다는 것”이라며 즉각적인 검토를 요구했으며, 일부 남성 예비후보들은 “이번 주 금요일(10일) 열리는 당무위원회에서 단서 조항이나 권고 조항을 달아 이것을 수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통합당은 지난 6일 당무위 회의를 열어 전체 245개 지역구 가운데 총 15%(최소 37곳)에 해당하는 지역에 여성후보를 의무 공천하기로 하고 당규를 수정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현재 민주통합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여성후보는 41명. 만약 이대로 공천신청이 이뤄질 경우 ‘여성공천 의무할당제’에 따라 대부분의 여성 공천신청자가 공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oe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