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모바일 투표 놓고 여-야 입장차 극명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19대 총선 선거구 획정을 위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가 8일 열렸지만 여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또 다시 결렬됐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정개특위 전체회의도 무산됐다.

새누리당(옛 한나라당)은 선거구 획정문제와 관련해 경기 파주와 강원 원주지역은 분구하고 세종시는 신설하며 대신 비례대표 3석을 줄이자는 ‘3+3안’을 제안했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경기 파주, 경기 용인·기흥, 강원 원주는 분구하고 세종시는 신설하며 경남 남해·하동, 경북 영천, 경북 상주, 전남 담양·곡성·구례 지역구는 줄이자는 ‘4+4안’을 고수했다.

모바일 투표 도입에 대해서도 양측은 이견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승부조작 가능성 및 농촌지역에서의 실시 어려움 등을 이유로 모바일 투표를 반대했으며, 민주통합당은 ‘돈 선거’ 근절을 위해서라도 이를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 측은 민주통합당이 선거구 획정문제를 여야 간 합의하고도 이를 어기려 한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아울러 정개특위 사상 최초로 표결을 시도할 수 있다며 민주통합당을 압박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박기춘 간사는 정개특위가 결렬된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새누리당이 총선 전망이 밝지 않으니까 선거구 획정 지연을 빌미로 선거 연기를 꿈꾸는 것 같다”며 “선거일정에 차질이 발생한다면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의 책임”이라고 맹비난했다.

한편, 여야 원내대표 및 정개특위 간사는 9일 오전 그간의 정개특위 회의결과를 바탕으로 선거구 획정 등을 재 논의할 예정이지만 양측의 입장차가 커 협상에 진전을 보일지는 미지수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