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월 개최되는 서울 핵안보정상회의를 앞두고 최근 외교통상부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국민 10명 중 3명 이상이 우리나라에서 핵 테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했다. 

외교부는 10일 국민 15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 결과 35.6%가 ‘우리나라에서 핵·방사능 테러나 원자력 시설에 대한 공격 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발생 가능한 핵테러 유형은 ‘북한의 공격 테러’(15%), ‘핵·원자력 시설 등에 대한 파괴나 오작동 유도’(9.6%), ‘핵폭탄’(7.5%), ‘방사능 살포 테러’(4.7%) 등 순이었다.

설문조사 응답자 절반(54.4%)은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 초청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또 응답자 절대 다수(93.9%)는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의 의제로 원자력 안전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밖에 북핵문제를 핵심 의제(23.6%)로 삼아야 하고, 어느 정도(43.6%)는 논의돼야 한다고 답했다.

원자력 전문가 1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전체 31%가 우리나라에서 핵·방사능 테러나 원자력 시설에 대한 공격 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발생 가능한 핵 테러에 대해 전문가들은 대체로 ‘핵ㆍ원자력 시설 등에 대한 파괴나 오작동 유도’(74%)라고 답변했다.

<고동석 기자>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