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도 2차도 도덕성에 ‘방점’

▲ 정홍원 새누리당 공심위원장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 Ⅰ 조기성 기자]  새누리당은 4·11 총선에 나서는 후보자들의 공천 심사 과정에서 도덕성에 가장 큰 방점을 찍고 있다. 서류전형(1차)과 면접심사(2차) 과정에서 후보자의 도덕성에 가장 주안점을 두겠다는 것이다.

공천신청자 및 직계비속의 병역이행 여부를 중점 심사하고, 자산 형성 과정에 국민정서와 괴리된 후보를 걸러내기로 했다. 또 철새정치인 및 선출직 사퇴 후보자를 철저히 검증키로 하는 한편, 특히 19대 총선출마를 위해 선출직 공직을 사퇴한 후보의 정당성을 따로 검증키로 했다. 아울러 기초단체장 및 지방의원 사퇴 등으로 4·11 재보선 실시 지역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한 선거비용 증대 등에 대한 책임표명이 필요한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 추가검증키로 했다.

[일요서울]이 입수한 새누리당의 공천 신청 후보자 서류전형 평가기준 자료에도 도덕성이 가장 큰 감점 요인이다.

▲뇌물, 불법 정치자금 수수 ▲성희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거나 성범죄로 벌금형 이상 ▲병역비리 연루, 병역 회피(배우자, 자녀 포함), 병역 불성실 이행한 자는 가장 큰 감점 대상으로 -10점을 적용 받는다.

또한, ▲세금탈루, 체납, 금융비리, 부동산 투기 ▲무소속이나 타당 출마자 ▲당 윤리위 징계 처분 ▲본인, 배우자 중 벌금형 이상자에 대해서도 -5점의 감점이 부여된다.

평가 기준서에는 각 신청자별로 기본점수 50점을 배정한 뒤 가점과 감점의 총합이 각각 50점이 되도록 돼 있다. 가점 없이 감점만 50점을 채우면 0점, 감점 없이 가점만 50점을 다 채우면 100점이 되는 것이다. 가점, 감점 항목 별 점수크기는 사안의 중요도에 따라 공천위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새누리당은 서류 심사 결과 특정후보자의 우위가 분명한 경우 재적 공천위원 2/3 이상 찬성으로 후보자를 결정키로 했다. 또한, 서류심사 결과 후보자간 우열이 불분명한 경우 재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5배수 이내 후보자를 2차 심사대상(면접 심사)자로 확정한다.

면접심사는 어떻게

새누리당 2차 심사는 심층면접이나 후보간 토론회, 현지실태조사 중에서 공심위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일부 또는 전부를 선택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현장 면접은 지난 20일 4·11 총선 접전지로 급부상한 부산 지역을 방문한 데 이어 지난 23일 새누리당의 열세지역으로 분류되는 충청권에서 이뤄졌다.

TK(대구·경북)와 호남권(광주·전북·전남), 제주 지역(21일)에 대한 면접과 서울(22일), 인천, 강원 지역(23일) 공천 신청자들에 대한 면접은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진행했다.

이를 통해 일반유권자와 당직자·당원, 여론주도층 등 현장 여론 청취와 지역 적합성(조직·지역기반, 지역활동 등)을 통한 당선 가능성을 파악하겠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필요한 경우 추가로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해 인지도, 지지도, 선호도, 타당 유력후보와의 가상대결, 정당지지도 등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2차 심사결과 특정후보자의 우위가 분명한 경우 재적위원 2/3이상 찬성으로 후보자를 결정한다.
심사결과 후보자간 우열이 불분명한 경우 재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3배수 이내 후보자를 3차 심사대상자로 확정하게 된다.

3차 심사는 경선

3차 심사는 공천위 판단에 따라 여론조사 경선 또는 투표 경선을 선택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선거인단은 1500명으로 규모를 결정했다. 선거인단 구성 비율은 당원 20%, 일반국민 80%이며, 당원은 책임당원 50%, 일반당원 50%의 비율로 구성키로 했다.

ks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