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15% 40여석+친노 486세대 당내 최대 계파 형성

▲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지난 21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한명숙 대망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총선을 앞두고 민주통합당을 한명숙 색깔로 바꾸면서부터다. 특히 한 대표가 2006년 서울시장 선거와 2011년 전당대회를 치루면서 막후 역할을 해왔던 이해찬 전 총리와 거리두기를 하면서 ‘한명숙 대망론’의 단초가 되고 있다.

당 대표 취임이후 한 대표는 486대표격인 임종석 전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과감히 기용했다.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고 있어 당내 반발이 심했지만 막무가내였다. 한 대표의 고집 인사는 여기서  멈추질 않았다. 검찰내에서 특수통으로 알려진 유재만 변호사를 법률지원단장으로 영입하고 박성수 백혜련 전 검사도 데려왔다. 또한 ‘전략통’으로 97년과 2002년 대선 당시 ‘선거기획’을 담당했던 김한길 전 의원을 인재영입위원으로 내세웠다.
 
특히 성북을에 출마예정인 임 사무총장의 경우 형평성 문제가 대두될 전망이다. 제일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화영(강원 동해삼척)·청목회 사건에 연루된 최규식(강북을)·수십억 원대 교비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강성종(경기 의정부을), 불법대선자금으로 구속된 이상수(중랑갑) 전현직 의원 등이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임 사무총장이 공천을 받을 경우 나머지 인사들의 불만이 고조될 수밖에 없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해찬 전 총리·문재인 상임고문·김두관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성명서를 통해 ‘확정판결 이전이라도 불법 비리전력 후보의 공천배제’를 공개적으로 요구하기도 했다.
 
유재만 검사 영입 동교동·손학규 ‘벌벌’

특히 이 전 총리의 경우 본인의 스펙과 비슷한 전략기획통의 김한길 전 의원이 한 대표체제에 들어간 것에 대해 ‘이해찬 견제용’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던 시점이었다. 한 대표는 사석에서 “이해찬 총리에게 너무 의존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 공세에 ‘김한길 전 의원과도 상의하고 다른 사람도 만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민주당 잠룡으로 분류되는 문재인.김두관 두 인사가 함께 한 것 역시 ‘한명숙 대망론’에 던지는 견제구 성격이 강하다는 설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종석 카드를 내세운 것은 당내 우상호·이인영·이화영 등 486세대를 자신의 우군으로 삼겠다는 복안이 깔려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전국 지역구 245개중 15%(40석 육박) 여성 할당제 적용을 내세워 여성 국회의원들을 자기 사람으로 해 최대 계파를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유재만 변호사’의 영입관련해선 구민주계(동교동계 포함)와 당내 또 다른 잠룡인 손학규 전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유 변호사는 중수1·2과장을 거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부장검사를 지낸 바 있다. 당시 유 변호사는 현대비자금 사건을 조사하면서 동교동계 좌장인 권노갑 전 의원을 구속시킨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손 전 대표 관련해선 2005년 박영수 대검중수부장이 최재경 중수1과장과 함께 경기도 LG리조트 사건(오포 비리)을 조사를 대대적으로 벌인 사건 때문이다. 
 
이 사건은 손 전 지사 측근인 한현교 경기개발원장이 구속됐고 경기도 도시개발위원 3명이 포스코로부터 돈을 받아 2명이 불구속 기소, 1명이 구속됐다. 당시 손 전 대표의 연루 의혹이 나왔지만 유야무야된 사건이다. 여기서 유 변호사와 최 중수1과장(현 중수부장)이 서울대 선후배사이로 막역하다는 게 검찰내 소식통들의 전언이다. 또한 유 변호사가 검찰에 재직할 당시 중수 1과장과 특수1부장을 지냈고 후임으로 최 중수부장이 동일한 요직을 거쳐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결국 손 전 지사관련 오포비리 검찰 수사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 수 있는 유 변호사가 한명숙 대표의 측근으로 있다는 것 자체가 손 전 지사측을 긴장하게 만들고 있는 셈이다. 
 
무엇보다 ‘한명숙 대망론’의 화룡점정은 민주당 당헌·당규에 명시된 대권에 도전하는 후보자는 당권을 1년전에 관둬야 한다는 ‘당권 대권 분리원칙’을 개정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면서부터다. 여권 유력 대선 후보인 박근혜 전 대표가 유사한 당헌·당규로 비대위원장직을 맡을 수 없자 새누리당이 당헌·당규를 고쳐가면서까지 비대위원장을 떠 넘긴 전략이다. 

한명숙 대망론 친노-이해찬 ‘짜고 치는 고스톱

한 대표의 대권 행보를 감지할 수 있는 정황이 곳곳에 감지되면서 당내 구 잠룡 3인방인 손학규 정동영 정세균 진영이 유독 긴장하고 있다. 한 대표가 가세할 경우 문재인 김두관과 더불어 신 잠룡 3인방이 주목받을 공산이 높기 때문이다. 문재인 김두관 두 잠룡 역시 ‘한명숙 대망론’ 부상에 대해 구 잠룡 3인방이 느끼는 강도와는 다르지만 예의주시하고 있는 형편이다.

또한 박지원-권노갑 등 구민주계 인사들 역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유 변호사 영입 소식이 전해지자 권 전 고문이 “저게 뭐냐”고 역정을 낸 배경이기도 하다. 박지원 최고 역시 한명숙 체제가 친노무현계의 정면 등장의 발판이 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우려감을 표출하고 있다. 
 
지도부내 유일한 호남 출신인 박 최고는 “저는 김대중 대통령 노선과 이념이 계승돼야 한다는 차원에서 정치를 하고 있다”며 “당도 예외가 돼선 안된다”고 말한 이유다. 당내 일각에선 벌써 구민주계가 한명숙 대표를 겨냥해 지난 전당 대회관련해 X파일을 폭로할 것이라는 악성 소문까지 돌고 있는 형편이다. 
 
한편 ‘한명숙 대망론’관련 한명숙 측근은 “말도 안된다”는 입장이다. 이 인사는 “대권주자는 1년전에 당권을 관둬야 한다는 당헌.당규도 존재하고 한 대표가 굳이 당헌.당규를 개정하면서까지 대권에 나설 인물이 아니다”며 “로얄티가 강한 한명숙 측근들의 기대 사안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한 대표 역시 23일 방송기자클럽에서 “난 대선 후보가 아니다”고 밝힌 바 있다.  
 
오히려 당 일각에선 이해찬 총리와 대립각이나 ‘한명숙 대망론’이 나오는 것은 한 전 총리에게 힘을 실어주려는 전략적 판단이라는 관측이다. 한 마디로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는 설명이다. 어차피 민주당의 최종 목적은 총선 승리와 정권탈환이라는 점에서 ‘흥행몰이’차원에서 대권 후보가 늘어난다는 것은 야권에 나쁠 게 없다는 설명이다. 나아가 이 전 총리 입장에서도 ‘한명숙 정치 후견인’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당내외 다른 잠룡과 관계를 원만히 할 수 있어 상호 윈윈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히 한명숙 체제를 안착시키면서 친노 진영의 부활 그리고 총선과 대선을 통해 동교동계와 구민주계 그리고 호남 대폭 물갈이용으로 친노 진영이 한명숙 카드를 활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더 설득력을 얻고 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