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북한이 오는 26일부터 양일간 열리는 서울핵안보정상회의에서 북핵 관련 성명 발표가 상정될 경우 선전포고로 간주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1일 “서울회의에서 북핵문제와 관련한 그 무슨 성명발표 따위의 도발이 있을 경우 그것은 조선반도의 비핵화를 유훈으로 남기신 백두산 위인들의 염원에 대한 극악무도한 모독으로, 또 하나의 특대형 범죄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우리에 대한 그 어떤 도발도 선전포고로 간주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통신은 “회의가 ‘핵위협을 받는 남에 있어서 특별히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느니, ‘핵없는 세계를 만들수 있는 첫 공정’으로 된다느니 뭐니 하는 망발들에 이어 이른바 ‘북핵문제’를 회의의제로 상정시키려는 기도가 표면화되고 있다”며 “이명박 역적패당이 서울회의를 북침 핵전쟁도발의 전주곡으로 되게 하려는 데 대해 엄중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또 “서울 핵안전수뇌자회의는 철두철미 역적패당이 광란적으로 벌이는 반공화국 핵 소동의 연속판, 확대판”이라며 “우리는 이미 이와 관련한 원칙적 입장을 천명하고 핵물질 보유 및 관리에서 국제적 규범이 철저히 준수되고 있음을 명백히 밝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핵문제란 사실상 존재하지 않으며 회의에 상정될 아무런 명분도 없다”며 “세계최대의 핵 화약고인 남조선에서 핵안전을 논하는 수뇌자회의가 열리는 것 자체가 내외여론에 대한 우롱이며 국제적 망신”이라고 퍼부었다.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 역시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따라 “누구든지 반공화국 대결에 환장한 남조선 괴뢰도당을 조금이라도 비호·두둔하려 든다면 반역의 무리를 매장하기 위한 우리의 무차별적인 타격권에 함께 들게 될 것”이라며 회의 참가국 전체를 위협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