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허 의원 검찰 수사 의뢰

▲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새누리당 허태열 의원이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가 거액의 공천 헌금을 받은 혐의로 허 의원의 동생을 검찰에 고발하고 허 의원에 대해서는 수사의뢰한 것에 대해 본인의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서울=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새누리당 허태열 의원이 26일 동생의 공천헌금 5억원 수수혐의에 대해 “사건의 당사자인 동생을 한 번도 만나보지 못한 상태에서 사건의 진실 자체를 전혀 알지 못한다”고 전면 부인했다.

허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생과 관련자들이 저를 이용하여 저지른 행위”라며 이같이 부인했다.

그는 “동생은 젊은 시절부터 잦은 사업 실패 등으로 인해 가족 간에도 신뢰를 크게 잃어 부모님 기일이나 명절에도 찾아오지 않을 정도로 가족 간에 왕래가 없었다”며 “선거와 같이 중요하고 민감함 문제를 동생과 상의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작년 8월 중순경 갑자기 동생이 연락이 와서 장소로 나가보니 낯선 사람이 있었다. 본능적으로 문제를 만드는구나 생각돼 5분도 채 같이 앉아 있지를 않고 동생을 심하게 야단치고 나와 버렸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이후 문제를 잊고 있었는데 지난해 12월 중순 노 모 대표의 형이 자신의 보좌관에게 공천을 바라고 동생에게 거액을 전달했다는 말을 해 처음 알게 됐다”면서 “앞으로 검찰에서 수사 협조를 요구해 온다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공천헌금 운운하는 일이 왜곡, 확대 재생산돼 정치인 전체와 새누리당에 누가 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리고 덧붙였다.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는 25일 허 의원에 대해 검찰 수사 의뢰했다. 선관위는 공천을 대가로 5억원을 제공한 혐의로 건설회사 대표 노모씨와 허 의원의 동생을 지난 23일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선관위에 따르면 건설회사 대표 노씨는 새누리당의 공천을 받기 위해 지난해 8월 자신의 형을 통해 국회의원의 동생 허씨에게 현금 5억원(5만원권)을 박스에 담아 제공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사건은 공천에 탈락한 노씨가 선관위에 제보하면서 드러났다. 선관위는 공천을 받지 못하면 5억원에 1억원을 더해 돌려주겠다는 합의각서를 봤다는 제3자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