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 사람으로 대권고지 선점한다.’시대가 변해도 지도자로서 요구되는 조건은 정형화된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시대가 요구하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가, 사람을 잘 부리느냐가 바로 그것이다. 이는 차기 대선이 2년이나 남았지만 대권을 노리고 있는 여야 잠룡들의 주변이 분주한 이유이기도 하다. 멀고도 험한 대권 고지에 오르기 위해선 조직과 사람, 그리고 이들이 만들어내는 전략과 비전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일요서울>은 차기 주자들의 ‘용인술’을 살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2007 대선 전 당내 경선을 치르기 위한 선거캠프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정동영 김근태 이해찬 박근혜 이명박 고건 손학규 등이 그 대상이다. 민심의 척도라 할 수 있는 ‘차기 대통령감’ 여론조사 결과를 볼 때 이들 7인이 2007년 대권 도전자가 될 확률이 높다는 판단에서다. 물론 이들 중 누군가는 청와대의 주인이 될 것이다. 먼저 연말연초 당 복귀 및 전당대회 당의장 출마가 유력한 정동영 통일부 장관. 결론부터 말하자면, 노무현 후보와 함께 지난 민주당 경선을 완주한 최후의 후보였음에도 아직 그의 ‘용인술’은 검증받지 못했다는 게 중론이다.

경선완주가 오늘의 ‘대권주자’로

최종 승리보다는 ‘참여’하는 데 의의를 두었던 탓이다. 경선 과정에서 다른 대권 주자들이 낮은 득표율을 이유로 포기했지만, 노무현 후보와 끝까지 경쟁한 이유도 이 때문이라는 것. 그럼에도 당시의 경선 완주가 현재 여권내 가장 강력한 대권 주자로 부상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 이는 당시 정동영 후보 캠프의 인맥이 그리 두텁지 않았다는 것을 말해 준다. 여권내 가장 유력한 주자로 부상한 지금에도 눈에 띄게 드러나는 조직은 없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정 장관의 한 측근 역시 “여권에서 가장 앞선 인지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 사단을 거느리고 있을 것으로 짐작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전했다. 조직을 만들거나 상시 가동하지 않는다는 것.

정치권 입문 후 미래를 위해 계파 등을 만드는 것에 소극적이었다는 얘기다. 그는 “아직 ‘캠프’라 부를 만한 조직도 갖춰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수직적인 사조직 및 외곽조직보다는 수평적인 네트워크,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전문가 그룹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정 장관의 주변에 사람들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정 장관 지근거리에서부터 살펴보자면, 올해 초 미국으로 유학길에 나선 정기남 전 보좌관이 있다. 워싱턴에 있는 대학에서 국제관계학을 공부하고 있는 그는 내년 2월 말경 귀국할 예정이다. 공교롭게도 정 장관의 당 복귀 시점과 맞물려 있다는 것은 그의 향후 행보가 주목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 전 보좌관은 정 장관의 핵심측근으로 지난 17대 총선에서 당부대변인을 맡았으며, 언론의 조명을 가장 많이 받았던 참모다.

‘전언회’의 영향력 주목

정 전보좌관 외에 정 장관을 그림자처럼 보좌하고 있는 참모들이 또 있다. 정 장관의 핵심참모 그룹은 96년 그가 전주 덕진에 출사표를 던질 때부터 동고동락한 이들로 구성된다. 특히 정 장관의 시니어 측근으로 통하는 황세권씨는 참모그룹의 핵심으로 분류되는 인사다. 정 장관의 보좌관 출신으로 현재 재정경제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동렬 보좌관 역시 정 장관의 핵심측근으로 통한다.

또 정 장관의 보좌진 출신인 한 인사는 최근 여의도에 개인사무실을 마련해 주목을 끌고 있다. 정 장관과 가까운 사람들이 모여 의논하는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대선의 전초전 성격을 띤 내년 2월 열린우리당 전당대회 전에 재결집할 태세다. 정 장관의 당의장 출마를 준비하기 위해서다. 향후 공식적인 ‘캠프’ 발족에 대비한 인력 충원 움직임도 감지된다. 더 멀리 대선 후보 경선까지도 내다보고 있음은 물론이다. 17대 총선을 앞두고 정 장관이 당의장에 선출된 이후 그에 의해 영입된 인사들의 역할도 정치권의 관심 대상이다. 이들은 ‘당선’과 ‘낙선’이라는 서로 다른 길을 가고 있으나 때가 왔을 때 한 배를 탈 사람들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먼저 원내 인사들로는 이계안·이근식·노웅래·채수찬·최규식 의원 등 지역구 20여명과 박영선·정덕구·민병두 의원 등 비례대표 10여명 등 30여명이 ‘정동영 사람들’로 분류된다. 또한 정 장관의 당 내 조직 중 가장 강력한 지지세력이라 할 수 있는 ‘바른정치모임’도 빼놓을 수 없다. 정 장관 본인과 위에서 언급한 인사들 상당수, 그리고 이강래·김한길·이종걸 의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원외인사 중에는 양기대·이재경·김방희씨 등이 꼽힌다. 한편, 상주 직원이 두 명뿐이지만 ‘나라비전연구소’도 정 장관의 당 복귀와 맞물려 세 확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 장관과 가까운 학자들이 한 달에 한 번 모여 각종 현안들을 놓고 세미나를 개최하던 곳으로, 정 장관의 외곽조직이라는 시각이 많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다.

원내외 ‘친정인맥’ 두루포진

반경을 넓히면 정 장관 주변의 전문가 그룹이 눈에 들어온다. 입각한 이후 통일이나 외교안보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듣고 있는데, 박재규·정세현 전통일부장관, 윤영관 전외교통상부장관, 조세형 전주일대사 등을 주기적으로 만나는 것으로 전해진다. 기자 출신인 정 장관의 언론계 인맥은 이미 17대 총선에서 드러난 바다. 시간을 돌려 당시를 비춰볼 때, 박영선 MBC 경제부장과 MBC 라디오에서 ‘손에 잡히는 경제’ 진행을 맡았던 김방희씨가 정 장관의 경제특보로 영입된 이후 총선에 출마했으며, 문화일보 기자 출신인 민병두 총선기획단장도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한편, 한 언론계 인사는 “정 장관의 모교이자 전북 지역의 명문, 전주고 출신 언론인 모임인 ‘전언회’는 정 장관의 잠재적인 지원세력”이라고 진단했다. 언론계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정 장관은 이 모임의 창립 멤버로서 실무자로 활동했다고 전해진다. 대표적인 전언회 후배가 바로 양기대씨로 그는 지난 총선에서 당 부대변인으로 활동했다. 학계에서는 서울대 72학번 동기가 꼽힌다. 배영수(서울대)·임혁백(고려대)·권만학(경희대)·조형식(서울대)·나성린(한양대) 교수 등이 정 장관을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권만학 교수는 정 장관의 서울대 문리대 동기로서 ‘시위’를 계기로 알게 됐으며, 정 장관은 권 교수를 ‘분신’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 스타 정치인 정동영 대규모 참모그룹 ‘왜’ 없나 했더니…

정동영 장관이 대단위 참모그룹을 거느리지 못한 데는 이유가 있다. 53년생으로 ‘유신철폐’를 외쳤던 서울대 문리대 시위에 가담하며 철창신세도 졌던 그였지만, 또래의 정치인들과 당시 정 장관의 삶은 약간의 거리가 있었다. 유신에 저항했던 현 정치인들 중 상당수가 대학 졸업 후 재야운동가로 발전한 반면, 정 장관은 졸업도 하기 전인 78년 MBC 기자가 돼 있었던 것이다. 이후 뉴스 앵커로 활동, 큰 대중적 인기를 누리던 그는 96년 초 대학 친구였던 이해찬 국무총리(당시 국회의원)로부터 정치권에 발을 들여놓으라는 권유를 받는다.

기자 출신으로 정치권에 입문한 이후 김대중 당시 국민회의 대변인으로서 활동했다는 점은 주목할 대목이다. 정 장관 역시 “대변인직은 총재의 지근거리에서 총재를 보좌하고 당의 각종 의사결정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정치과정을 속성으로 빨리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술회한 바 있다. 당내 주류인 동교동계의 두터운 신임을 받으며 정치인으로서의 순항은 계속됐다. 국민회의와 민주당을 거치는 와중에도 대변인을 3년도 넘게 세 차례에 걸쳐 맡았고, 이때 쌓인 대중적 인지도는 그가 정치인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됐다. 이른 바 ‘스타 정치인’, 그는 한 때 총선에서 최다득표로 당선되기도 했다. 50대, 정 장관이 재선의원이었던 2000년. ‘40대 기수론’으로 민주당 최고위원에 당선된 그는 압도적인 동교동계의 지지를 받고 있음에도 권노갑 전 민주당 고문의 ‘2선 퇴진’을 주장하면서 2001년 정풍운동을 주도해 나갔다.

일약 ‘반동교동계’의 대표 인물로 부각됨과 동시에 개혁 인물로 부상, 차기주자로 거론되고 있었던 것이다. ‘화려한 개인기.’ 이는 정 장관의 장단점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주는 말이다. 이렇다할 계보 및 인맥이 없어도 승승장구할 수 있었다는 정객들의 비꼼과 부러움이 섞인 수식어인 것이다.그러나 ‘때’가 되면 정 장관 주변에 사람이 몰릴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정 장관의 고향인 전북 순창 출신으로 여권에 몸담고 있는 한 인사는 ‘기자 정동영’ 시절의 과거사를 전했다. 정 장관이 정치부 기자로서 정당에 출입할 무렵이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정치판에서 향우회 및 동문회 등은 정치인은 물론 기자들도 빠뜨리지 않고 참석하는 자리다. 순창 향우회에 종종 참석하곤 했다는 그에 의하면, 정 장관의 사람을 끌고 당기는 매력이 참석한 정치인 뺨을 칠 정도였다. 그는 “‘정 기자는 정치를 해도 잘 할 사람’이라고 다들 말했다”고 회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