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충렬 “청와대, 장 비서관과 무관한 돈” 주장

▲ 장진수 전 주무관이 공개한 돈뭉치 사진<사진출처=SBS방송캡처/뉴시스>
[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실 주무관이 입막음용으로 받았던 5000만 원 돈뭉치 사진을 공개하며 검찰을 압박하는 가운데 돈뭉치의 출처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간인불법사찰 및 증거인멸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5일 오전 장 전 주무관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장 전 주무관을 상대로 지난해 4월 류충렬(56) 전 공직복무관리관으로부터 관봉(官封) 형태의 5000만 원을 전달받은 경위와 자금 출처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장 전 주무관은 검찰 조사를 받기위해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들어가면서 관봉에 대해 처음부터 진술을 했다오늘 조사에서 별도로 제출할 자료는 없다고 말했다.

앞서 장 전 주무관은 증거인멸 혐의로 2심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직후 류 전 관리관에게서 장석명(48) 청와대 공직기장비서관이 마련한 돈이라며 입막음의 대가로 이 돈을 받았다.

하지만 장 전 주무관은 당시 5만 원 권 신권이 100장씩 묶인 돈다발 10뭉치가 비닐로 압축포장돼 있고 지폐 일련번호가 순서대로 나열된 점이 수상쩍어 휴대전화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놨었고 사진을 삭제 후 검찰에 제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그는 검찰로부터 휴대전화를 돌려받은 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복원해 공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돈의 출처로 지목된 장 비서관은 나는 그 돈에 대해서 전혀 아는 바가 없다면서 그 돈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류 전 관리관도 한 매체와의 전화통화에서 신권은 맞는데 정확한 형태는 기억이 안난다면서 청와대와 아무 상관없는 돈이고 장 비서관이 준 돈은 더욱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액수, 횟수, 입수 경위 등에 대해 한 번도 얘기한 적이 없고 5000만 원이라고 말한 적도 없다. 수사기관에서 다 밝힐 것이라며 그 돈은 뇌물도 아니고 이상한 것도 아니니 떳떳한 돈이다. 십시일반 뜻을 모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검찰은 조폐공사가 한국은행에 새 돈을 납품할 때 포장하는 관봉형태로 전달한 부분에 주목하고 돈의 출처와 전달 경위에 대해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돈 전달자로 지목된 류 전 관리관에게도 5000만 원 전달과정에 대한 소명서를 제출할 것을 명령했다.

검찰관계자는 사실상 수사는 이제 시작이라며 핵심은 사찰과 증거인멸의 라인규명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특히 당시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근무했던 원충연 씨의 사찰 수첩에 ‘2B’라는 약자가 등장하는 등 이 전 비서관이 증거인멸은 물론 불법사찰의 핵심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한국은행은 조폐공사로부터 납품받은 관봉을 시중은행에 무작위로 지급하기 때문에 관봉 포장번호나 지폐의 일련번호만으로는 추적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중은행에서 현금 2000만 원 이상을 인출할 경우 금융정보분석원에 그 내용이 자동으로 기록되기 때문에 자금 인출자의 신원파악에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출처 규명에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todida@ilyoseoul.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