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MB-새누리 국민심판위원회 박영선 위원장이 4일 공개한 원충연의 수첩문건<서울=뉴시스>

[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인멸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6일 원충연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조사관을 소환 조사 중이다. 또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이 수감된 구치소를 압수수색하고 소지품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박윤해 부장검사)은 이날 오후 민간인 사찰을 실행한 원 전 조사관과 국무총리실 기획총괄과 직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 중이다.

검찰은 원씨에 대해 불법사찰 당시 공직윤리지원관실에 근무한 원씨의 사찰 수첩엔 ‘2B'라는 약자가 등장해 증거인멸 지시의 몸통이라고 밝힌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불법사찰에도 관여했는지, 메모를 남긴 경위 등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진경락 전 기획총괄과장이 수차례 소환 통보에도 불응함에 따라 수하 직원들을 상대로 조사 방향을 재설정키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진 전 과장이 참고인 신분을 계속 유지할 경우 강제구인 등 적절한 수단을 찾기 어렵다진 전 과장의 신분을 바꿀만한 단서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검찰은 또 최 전 행정관의 구치소를 압수수색하고 최 전 행정관이 번호인 등 외부인과 접촉을 통해 민간인 사찰과 증거인멸 관련 말맞추기를 했을 가능성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검찰은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실 주무관이 류충렬 전 청와대 공직복무관리관에게서 받은 관봉 5000만 원에 대해 돈의 출처와 이동경로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금융정보분석원 등에 남아있는 기록을 요청하는 등 관련자료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또 조만간 류 전 관리관을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일반인이 관봉을 입수하기는 쉽지 않다은행의 배려가 없으면 관봉 형태로 돈을 받는 건 불가능하다고 말해 은행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커 출처를 규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