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호 비서관 박영준 보고 정황 상 충분”

▲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이 검찰에 출석하기 전 기자들로부터 질문을 받고 있다.<서울=뉴시스>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은 “참여 정부 때는 합법적인 직무감찰이었지만 MB 정권은 직무대상에서 벗어난 불법감찰이었다”고 밝혔다. 장 전 주무관은 논란 중인 ‘민간인 불법사찰’관련 <일요서울>과 6일 전화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참여정부 시절에는 비위사실이 있어 직무범위내에서 철저하게 구분해 행정 각부와 산하기관을 감찰했다”고 밝혔다.

반면 이명박 정권에선 “국회, 감사원, 민간인 등 일반인부터 입법기관, 사정기관까지 불법감찰을 자행해 사실상 불법 사찰과 다름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장 전 주무관은 참여정부 시절에 공직기강팀에서 근무했고 이명박 정권에서도 총리실산하 직무감찰팀에서 근무했다. 특히 장 전 주무관은 불법 사찰로 흐른 배경에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이 뜬금없이 노동부 국장을 지낸 인사가 낙하산처럼 내려왔고 보고 역시 노동계 출신인 이영호 전 고용노동비서관에게 하면서 사조직으로 변질됐다”며 “특정 인맥이 사적으로 활용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박영준-이영호로 이뤄지는 ‘영포라인’(경북 영일.포항출신 인사)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사실상 몸통이 ‘왕차관’으로 불리던 박영준 전 차관임을 암시했다.

하지만 보고라인에 대해서 장 전 주무관은 “민정수석실과 이영호 전 비서관에게 보고 된것은 맞다”면서도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에게 직보됐는 지 박영준 전 차관에게 보고됐는 지는 내가 알 수 있는 위치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그는 근무할 당시 ‘박 전 차관에게 수시로 보고되고 있다는 소문은 무성했다’고 시인했다.

한편 2010년 ‘불법민간인 사찰’로 인해 검찰 조사를 함께 받은 김화기 전 조사관이 ‘장진수 전 주무관은 민주당에게 매수당했다’는 주장에 대해서 발끈했다. 장 전 주무관은 “민주당이 나에게 유혹의 손길을 뻗치거나 회유를 한 바 없다”면서 “그럼 한나라당은 ‘하지말라’고 회유와 압박을 했다는 거와 다름이 없는 주장이다. 김 전 경위는 나한테 먼저 확인했어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조사관은 “최근 민주통합당 박모 의원쪽에서 접촉해 노골적으로 ‘필요한 부분은 다 해줄 테니 (민간인 불법 사찰과 관련해) 폭로를 하자’고 접근해 폭로를 제안했다”며 “언제든지 대가를 보상해 주겠다는 식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나 외에도 분명 접촉을 했을 것”이라며 “장진수 전 주무관도 매수된 게 틀림없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한 바 있다.

특히 ‘포항출신’인 김 전 경위가 대통령 고교 동지상고 동문으로 밝혀지면서 정치권 일각에선 “영포라인이 반격하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보내기도 했다.

한편 ‘관봉’된 5천만원 현금 다발의 출처에 대해 국세청 고위간부로부터 나온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그는 “나는 전혀 모른다”고 일축했다. 단지 그는 “일반인이 구하기 힘든 현금 다발이라는 말은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 본지와 인터뷰에서 “검찰수사가 제대로 잘 진행됐으면 좋겠다”고 기대감을 표출했다. 만약 검찰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할 거냐는 질문에 장 전 주무관은 “그때 가서 생각해도 늦지 않는다”며 추가적인 폭로를 할 수 있을 것임을 암시했다. 이미 장 전 주무관은 3번의 검찰 조사를 받아 “더 이상 제출할 자료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