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이어 정권 실세인 박영준(52)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이 민간인 불법 사찰 및 증거인멸 사건에 연루된 의혹이 제기돼 윗선 수사에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 중앙지검 틀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에 따르면 박 전 차장이 2010723일 밤 1130분께 최종석 전 행정관의 대포폰으로 전화를 걸어 3~4분 정도 통화한 사실을 확인했다.

당시 이인규(56)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과 김충곤(56) 전 점검1팀장이 불법 사찰 혐의로 구속된 직후여서 박 전 차장의 개입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또 박 전 차장의 휴대전화 발신지가 이 전 지원관 등이 근무하던 서울 서초동 K법무법인 사무실이라는 사실도 파악했다.

검찰은 박 전 차장과 최 전 행정관이 이 전 지원관 등이 구속되자 관련 대책을 논의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에 박 전 차장이 이번 사건에 직간접적으로 연루 됐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련 혐의를 입증하기 위한 증거자료를 수집중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박 전 차장에 대한 소환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정수석실, 증거인멸 당시 지원관실과 100여차례 통화

이와 함께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불법 사찰과 증거인멸에 개입한 정황도 포착됐다.

검찰 등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들이 증거인멸 전후 시점인 2010629~79일 사이 진경락(45) 전 기획총괄과장 등 지원관실 직원들과 160여 차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최 전 행정관이 100여 차례 통화했고 김두진 민정수석실 감찰1팀장, 장석명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 김덕수 전 민정수석실 선임행정관 등 민정수석실 직원들이 60여 차례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원관실이 201075일과 77일 각각 사찰자료를 삭제한 점을 감안할 때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증거인멸을 지시하거나 보고받았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검찰관계자는 지난 1차 수사 당시 확보한 통화기록을 재검토하고 있다면서도 대포폰의 실제 사용자와 박 전 차관 등이 통화기록에 포함됐는지 등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불법사찰에 관여하고 20098월부터 20107월까지 매달 총리실 특수활동비 400만 원 중 280만 원을 빼돌려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 등으로 진 전 과장을 전격 구속했다.

검찰은 진 전 과장이 지원관실 출범초기부터 조직을 총 지위하며 사찰 내용을 윗선에 보고한 인물인 만큼 강도 높은 조사로 불법 사찰을 지시한 윗선과 증거인멸 과정의 전모를 밝힐 계획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수사 성과가 장진수 전 주무관 폭로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과 피의자들이 중요부분에서 침묵하고 있어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