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도발 책동 흔들림 없이 대처 중”

▲ 국방부가 19일 브리핑을 통해 우리 군의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등 유도무기의 북한지역 타격능력을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국방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40초분량의 시연장면 동영상을 공개하고, 이들 무기의 성능을 소개했다. <서울=뉴시스>(사진=국방부 제공)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국방부가 19일 '서울을 통째로 날려버릴 특별행동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북한 최고사령부의 경고성 성명에 맞서 북한 전역을 정밀 타격할 수 있는 탄도순항미사일을 실전배치하고 시험발사 장면을 공개했다.

군이 이례적으로 순항미사일을 실전배치했다고 밝힌 것은 더 이상 북한군의 위협이 통하지 않는다는 맞대응 성격이 짙다.

국방부 신원식 정책기획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방어체계도 중요하지만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억제수단이 될 수 있다창과 방패를 동시에 갖춰 우리도 능력이 있고 의지가 있다는 것을 보여줘 적의 도발 의지를 억제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실전배치된 순항미사일의 사거리는 1000km 이상. 탄도 미사일은 한미 미사일협장에 묶여 300km로 제한돼 있지만 북한 전역의 창문 크기 목표물을 정밀 타격할 수 있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신 기획관은 기술적인 능력을 더 많이 보여주고 싶은데 다른 나라로부터 기술 이전을 받은 부분들도 있고 협정 등에 묶여 있어 공개가 제한되는 점 양해 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탄도·순항미사일의 발사부터 비행, 요격하는 40초짜리 동영상을 최초로 공개하면서 최근 북한의 미사일 위협과 군사 도발 책동에 흔들림 없이 대처하고 있다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미사일 개발·배치 사실과 동영상을 공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