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프리마, 조광페인트, 다음, 동일벨트, 쌍용머티리얼 추천”

지난주돌아보기
 

지난주 증시는 지수가 60일 이평선(2007p)을 하향이탈한 이후 상승동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해외발 악재에 휘둘리며 2000p선마저 내주는 힘없는 장세를 보여줬다. 기간조정 장세라고 판단한 투자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선 것으로 분석되며 이에 따라 거래대금 역시 4조 원대 이하로 줄어들었다.

한국 증시를 포함한 글로벌 증시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유로존 재정위기는 스페인 국채의 발행금리가 6%를 넘어서며 차츰 긴장감을 높여가고 있는 모습이다. 여기에 더해 유로존의 중심국가인 프랑스에서는 사회당으로 정권교체가 예상됨에 따라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있다는 소식과 신용등급 강등 루머가 겹치며 시장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개인은 연속 매수 우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외국인과 기관은 모두 매도세를 보이는 점도 부담스럽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지난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지점장들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최고수익률은 삼성SDI(5.58%), SK이노베이션(2.64%), 현대차(2.52%), 기아차(2.42%) 등을 기록했고,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베스트 지점장은 유진투자증권 전주지점 박한수 지점장이 선정됐다. 5종목 합계주간수익률 67.55%를 기록한 박한수 지점장은 안정적이고 견실한 투자전략으로 꾸준한 실적을 달성함으로써 지역 내 투자자들의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금주의 시장전망과 유망종목

이 시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기간조정으로 평가되는 현재의 상황이 이후 어느 쪽으로 방향을 틀 것인가 하는 점이다.

가장 먼저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유로존의 문제는 여러 가지 뉴스와 소문이 불거져 나오면서 한동안 글로벌 증시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 현 시점에서 스페인 문제의 핵심은 스페인 재정적자 규모를 얼마로 할 것인가로 모아지고 있다. 스페인은 글로벌 금융 위기의 여파로 주택시장의 버블이 터지면서 실업률 23.6%(16세~24세 청년층 실업률은 50%)와 마이너스 2% 이상의 GDP 성장률 예측 등으로 경제상황이 암울한 상태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유로존의 지도 국가인 독일을 중심으로 제시되는 해법은 더욱 엄격한 재정긴축인데, 현재 스페인의 경제사정으로 이 해법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이 부분을 둘러 싼 스페인과 유럽연합집행부 간의 파열음이 세계경제와 증시에 지속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완만한 확장세로 평가받고 있는 미국 경제는 아직 더 들여다봐야 할 부분이 있다. 미국 경제의 아킬레스건인 부동산시장의 주택매매 추이가 대표적인데, 전미중개인협회는 기존주택의 매매가 예상 밖으로 저조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주 화요일 발표예정인 S&P / 케이스-쉴러 지수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이번 주에는 지수가 1960p선 아래로 이탈할지 지켜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리라는 분석이다. 만약 지수가 이 지점에서 버텨내지 못한다면 주가의 추가하락세가 불가피하고, 그 지점을 무사히 지지해낸다면 이후 일정 정도의 상승반전이 가능하리라는 분석이다.

상승을 추동하는 동력으로는 첫째,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중국 등 아시아 각국의 경제상황, 둘째로는 유가와 원자재 가격 급등 요인이 수그러듦에 따라 각국 경제를 옥죄고 있던 인플레이션에 대한 부담감이 어느 정도 줄어들었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내 기업의 실적 개선 기대감 등이 주요한 상승 모멘텀으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분석에 따라 이번 주 지점장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은 슈프리마, 조광페인트, 다음, 동일벨트 등이었고 가장 특징적인 종목으로는 쌍용머티리얼이 선정됐다.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www.goodsay.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