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상황에 맞춰 투자 시점 결정하는 것이 최우선

전쟁은 항상 주도권 가진 자의 승리로 끝나기 마련, 증시도 마찬가지
유리한 상황이 펼쳐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길목 선점하는 방법 유효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과거에 비해 더욱 확대된 2008년 이후 개인투자자들은 중장기투자보다는 오히려 단타매매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각자가 처한 개인적 상황이 있겠지만 길게 보면 이것은 그리 바람직스러운 투자 자세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잦은 종목 갈아 타기는 항상 스스로 매매한 종목의 등락에 시선과 마음을 빼앗길 수밖에 없고, 이것은 결국 신심의 피로를 가져오게 된다. 더 나아가 투자자로서 가장 중요한 심적 여유를 빼앗기는 원인이 된다. 여유 없이 쫓기는 상황에서는 결코 바람직스러운 투자결정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떤 종목에 투자했다면 전체 시장과 경제상황의 변화 속에서 그 종목을 적어도 3개월 이상은 지켜보며 이후의 포지션을 결정하는 것이 옳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 상황이나 입장에 따라 도리 없이 단기투자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 기다리기 어려운 것이 증시현황이기 때문이다.

과거 군사국가로 알려진 고대 로마는 엄정한 군기와 치밀한 병참으로 당대에 필적할만한 나라가 없었다. 전쟁터에서 승리를 담보하는 로마군의 장기는 중무장보병에 의한 대규모 회전인데, 이는 넓은 전장에 진을 펼친 병사들이 총사령관의 지휘 하에 단 한차례 결전으로 승부를 가르는 방식이다. 한민족의 영웅 충무공 이순신 역시 명량해전과 같은 전쟁에서 승리함으로써 주도권을 회복하고 그 여세를 몰아 마침내 최종적인 승리를 거둔 바 있다. 전쟁은 항상 주도권을 가진 자의 승리로 끝나기 마련이다.

지휘체계가 확립된 문명국 사이의 전쟁은 대개 대규모 회전에 의하여 승부를 결정짓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보통 게릴라전으로 돌입하게 된다. 로마군의 상승장군 카이사르는 브리타니아 원정 시 브리타니아의 게릴라식 전법 때문에 고전했다. 20세기에 이르러서는 세계 최강 미국의 유일한 패배의 오점을 안겨준 베트남 전쟁 역시 시종일관 게릴라전이었다. 냉전시대 미국과 함께 세계를 호령하던 소련의 아프간 패배도 게릴라전으로 인한 지속적인 출혈 탓이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시장이라고 하는 막강한 상대와 겨뤄야 하는 주식시장 참여자들은 저마다 스스로에게 적합한 전법을 요구받는데, 개인투자자들에게는 회전보다는 게릴라 전법이 보다 유용하다. 이 때 게릴라 전법의 요체는 항상 전투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전투 개시 시점을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즉 내게 유리한 상황이 펼쳐질 때까지 기다리다가 즉각적이고 과감한 행동에 돌입하는 것이다. 또한 적군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길목을 선점한 뒤 타격을 가하는 방법도 유효하다.

100m를 3초 만에 주파하는 치타는 지구 상에서 가장 빠른 동물로 알려져 있다. 달리기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치타조차 먹잇감이 시야에 들어왔다고 해서 마구 내달리지 않는다. 오히려 풀숲에 몸을 감추고 10초 이내에 먹잇감을 잡아챌 수 있을 정도로 거리가 충분히 줄어들 때까지 숨죽여 살금살금 접근한다. 자기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치타의 경우 10초 이상 전력질주를 하게 되면 심장이 파열하든지 혹은 탈진해 무기력하게 주저앉은 채 도리어 하이에나의 먹이가 되고 만다.
주식투자의 세계에서 확실한 승리를 거두기 위해서는 종목 선정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현재의 시장상황이 스스로에게 유리한지 혹은 불리한지 가늠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신속한 행동은 그 다음의 일이다.

이강률 우리투자증권 원주지점장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