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풀려진 결과, 책임 뒤집어쓸 수 없어”

▲ 통합진보당이 19대 총선 비례대표 부정 선거로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청회에 참석한 이정희 공동대표가 참석자들을 바라보고 있다. [일요서울|정대웅 기자]
[일요서울|고은별 기자]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대표는 8일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선거 의혹과 관련해, “유죄의 증거가 없으면 무죄”라고 말했다.

이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권파 위주로 열린 당 진상조사위원회·보고서 재검증을 위한 공청회에서 “이것이 근대 형사법의 상식”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 공동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19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선거와 관련한 당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대해 사실상 부정하는 ‘강경’ 발언으로 상당한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그는 “경선 과정에서의 부실은 부인할 수 없는 것이고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면서도 “근대의 상식은 다른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서일 뿐 아니라 우리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도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인생이 끝날지도 모르는 이 길을 택해 지금 이 자리에 서 있다”면서 “부풀려지거나 진실과 다른 책임을 뒤집어씌우고서는 누구도 함께 일어나지 못하며 신뢰도 확보되지 않는다”고 공청회 개최의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이날 열린 공청회에는 약 200여명의 시민들과 통합진보당 김선동 의원, 김재연 청년비례대표 당선자가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이 공동대표측은 “유시민·심상성 공동대표는 공청회에 초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