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관리부실·부정선거”…진상조사위 입장 확고

▲ 통합진보당 조준호 공동대표와 19대 총선 비례대표 부정 선거 진상조사위원들이 9일 국회 정론관에서 진상조사 의혹 제기 등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일요서울|정대웅 기자]
[일요서울|고은별 기자] 통합진보당 조준호 공동대표가 9일 이정희 공동대표를 비롯한 당권파들이 비례대표 부정 경선 및 진상조사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것에 대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며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매를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

당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았던 조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총체적 관리부실·부정선거라는 진상조사위원회의 입장에는 추호도 변함이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더욱이 “진상조사위는 공정·중립·최선을 다했다. 1차 조사에서 미흡한 점은 2차 심층조사를 통해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더 이상의 소모적 논란을 피하고 우리 당의 자정능력, 교정능력으로 우리에게 닥친 이 시련을 해결·극복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비례대표 경선이 총체적 관리부실·부정선거라고 판단한 근거와 관련, “조사결과 무효처리대상이 전체 유효표의 24.2%에 해당하는 1095표였다”며 “의혹으로 남아 있는 61개소와 온라인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현장표를 제외하더라도 무효표가 전체 유효표의 24.2%에 해당하므로 그 값이 반영된 중앙선관위의 발표는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 진상조사과정에서 당원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당권파의 주장에 대해선 “보고서는 각 지역위나 담당자를 직접 거론한 바가 없다”며 “증거자료 또한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블라인드 처리했다. 이는 의혹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당원들의 명예를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