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번호 뒷자리 일치? 자연스런 결과”

▲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열린 당 전국운영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자료=뉴시스>
[일요서울|고은별 기자] 통합진보당 부정 경선 파문이 급기야 언론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이라는 상식 밖의 사태로 번지고 있다. 

이정희 공동대표는 10일 이른바 ‘유령당원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조준호 공동대표와 관련 내용을 보도한 일부 언론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열린 당 전국운영위원회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조사위의 일방적이고 부실한 조사와 무책임한 주장, 그리고 이를 아무런 검증 없이 받아쓰는 일부 언론에 의해 통합진보당 당원들의 헌신으로 유지돼온 진성당원제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기초적인 사실 확인도 거치지 않은 무책임한 주장을 남발해 얻는 것이 무엇이냐. (해당 내용을) 인용 보도한 많은 언론도 오보의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름이 다른 다수의 투표자의 주민번호 뒷자리가 일치하는 등 주민번호 도용 및 조작사례가 무더기로 발견됐다’는 조 대표의 ‘유령당원 의혹’에 대해 “우리나라 주민번호 체계에 따른 매우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반박했다.

또 “한 기초단체에서 주민번호를 수집해 조사한 결과, 정확히 동일한 주민번호 뒷자리를 쓰는 이들이 다수였다”는 점을 강조하며 조 공동대표의 주장이 의혹 수준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주민번호 뒷자리가 ‘2000000’인 경우가 다수 발견됐다는 점에 대해선 “중앙당 총무실이 확인한 결과 실재하는 당원”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일부 투표소(적어도 2곳)에서 투표율이 100%를 넘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서도 “선거인 명부 확정 후 새로 추가된 투표자 수가 포함되지 않았기에 나온 결과”라며 “완전한 오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이 대표는 지난 4일 전국운영위원회 의장직을 사퇴한 후 다시 맡게 된 것에 대해 “혼란을 초래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