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박영준-이동율-H 회장 ‘당선축하금 라인’ 지목

▲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검찰의 파이시티 의혹 수사가 MB 정권 핵심 실세로 치달으면서 임기말 권력 누수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도덕적으로 완벽하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이 무색하게 됐다. 무엇보다 ‘박영준-중간 브로커 이동률.이동조-H 회장’으로 이어지는 영포라인(경북 영일·포항출신)이 불법정치자금을 관리한 의혹이 일면서 MB 정권 ‘불법통치자금’ 수사로 이어질 공산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특히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이동률 DY디자인 사장과 함께 ‘4대강 사업’을 기획단계부터 관여했다는 야권의 주장이 나오면서 4대강 사업을 통해 조성된 비자금 의혹 수사로 나아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야권에선 비자금 관리인으로 경북 포항출신으로 동지상고를 나온 재력가 H 명예회장을 지목하고 있다.

파이시티 인허가 과정에 중간 브로커 이동률 EA디자인 사장이 ‘왕차관’으로 불린 박영준 전 차관에게 ‘10억+α’를 건넸고 이 돈이 박 전 차관의 전세자금 등으로 활용됐다는 게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또한 검찰은 파이시티 이정배 전 대표가 건넨 20억 원중 남은 10억 원은 이동조 제이엔테크 회장이 자금 세탁 후 박 전 차관에게 넘어간 정황을 잡고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돈을 건넨 시점이 2007년 대통령 경선을 앞두고 박 전 차관이 안국포럼에 있을 당시로 이명박 캠프 불법대선자금으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에 검찰은 무게를 싣고 있다. 사실상 검찰은 개인비리에서 불법대선자금 수사로 방향을 잡고 있는 모습이다.

개인비리에서 불법대선자금 수사로
또한 검찰은 박영준 전 차관과 이동률 사장 그리고 이동조 회장이 4대강 사업관련 적극적으로 개입했다는 점에서 눈여겨보고 있다. 민주당에선 ‘4대강 사업은 박영준 아니면 손을 못댄다’고 할 정도로 막후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임기초 박 전 차관은 ‘4대강 전도사’ 역할을 자처했다. 또한 이동률 사장의 경우 ‘대운하 사업’을 ‘4대강 사업’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기획 단계부터 박 전 차관과 함께 손발을 맞춰온 인사로 지목되고 있다.

이미 민주당에선 2009년 10월 4대강 사업관련 대형 건설사들의 입찰 담합 및 불법정치자금 조성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MB 정권이 들어선 이후 4대강 사업이 현실화될 공산이 높아지자 참여 가능성이 높은 건설사들이 ‘당선축하금’ 형식으로 MB 정권 핵심 인사에게 수백억 원씩 뭉칫돈을 만들어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18대에서 민주당 국토해양위에서 활동한 한 인사는 “MB 정권이 들어서자 건설사들은 당선 축하금을 건네기 위해 줄서서 기다렸고 각 건설사들은 제 3자 명의로 통장을 만들어 수백억원씩 MB 정권 실세에게 건넨 것으로 알고 있다”며 “특히 이 과정에서 만약을 위해 통장 사본을 복사해 갖고 있는 일부 건설사들도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렇게 MB 정권으로 들어온 돈이 자그만치 최소 수천억원에서 1조에 육박하는 ‘당선축하금’이 조성됐다고 민주당은 내다보고 있다. 국내 건설사들은 MB 정권이 수십조를 쏟아부을 4대강 사업을 앞두고 ‘사전 정지 작업’으로 거액의 돈을 건넸다는 해석이다.

이 과정에 민주당은 박 전 차관과 이 사장을 실세 라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또한 실질적인 자금 관리는 동지 상고 출신의 H 회장이 임기초부터 최근까지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하고 있다. 검찰이 박 전 차관과 이 사장의 압수 수색 및 계좌 추적과정에서 건설사로부터 받은 당선 축하금 일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MB 정권은 보답이라도 하듯 3년도 채 안되는 동안 22조를 4대강 사업에 사용했다. 이 사업에는 현대·대우·삼성·대림·SK·GS 등 대기업 건설사들이 1차 사업 선정자로 된 선정된 이후 턴키 방식(Turn-Key. 일괄수주방식)으로 15개 공구중 12개 공구를 나눠먹기 식으로 가져갔다. 이후 1차 선정된 6대 건설사가 중견건설사와 지방 건설사에게 하청을 줘 공사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입찰 과정 및 업체간 담합 의혹이 야권으로부터 제기되기도 했다. 

동지상고 출신 H 회장 비자금 관리인?
수천억 원에서 1조에 가까운 거액의 돈을 관리한 것으로 지목된 H 회장의 경우 경북 포항 출신으로 동지 상고를 졸업한 이명박·이상득 형제의 고등학교 선배다. 특히 MB 정권의 ‘과메기 군단’에 단연 선두에 있는 인사로서 대구·경북에서 이름만 대면 알정도로 재력가인데다 막강한 현금 조달 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금은 명예회장으로 일선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사업은 첫째와 둘째가 맡아서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뿐만 아니라 4대강 사업에 동지 상고 출신들의 참여에도 의혹어린 시각을 보내고 있다. 4대강 1차 턴키 사업 공모 결과 낙동강 10개 공구중 8개 공구를 동지상고 출신이 CEO로 있는 건설사들이 낙찰을 받았기 때문이다. 낙동강 24공구 및 30공구(J종합건설, 동지고 28회) 30공구(D 건설 19회), 22공구(S건설, 21회), 32공구(N종합건설, 30회), 22·30·33 공구(M 건설, 25회) 등이 참여했다.

하지만 MB 정권 임기말이 다가오면서 H 회장이 거액의 비자금 관리에 부담감을 호소해 최근에는 경찰 고위 간부 출신이 또 다른 H 인사에게 비자금 관리를 넘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고대 출신인 이 인사는 MB 정권 출범전부터 캠프에서 활동했고 이후 인수위를 거쳐 공기업 수장을 역임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민주당은 ‘불법대선자금 수사’로 넘어갈 것을 촉구하면서 4대강 청문회 개최 등으로 검찰을 압박하고 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11일 “사건은 이제 박영준 개인비리가 아닌 불법대선자금의 수사 영역으로 넘어가고 있는데 언제까지 변죽만 울리고 개인비리만 팔 것이냐”며 “불법대선자금 수사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