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최근 의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한반도 전술핵무기 재배치 문제와 관련,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 당국자는 이날 하원 군사위의 국방수권법안 가결 처리와 관련 “우리의 정책은 ‘핵없는 한반도(non-nuclear Korean peninsular)’를 지지한다는 것으로, 이를 변경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특히 “전술핵무기는 한국의 방어에 불필요하다”며 “이를 한국에 재배치할 계획이나 의도는 없다”고 강조했다.

빅토리아 눌런드 국무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기존 정책을 변경할 계획이 없다”며 같은 입장을 밝혔다.


한국군(軍) 당국은 지난 13일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 “주한미군에 전술핵을 재배치하는 것은 북한 핵문제 해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미 하원 군사위는 지난 9일 전체회의에서 서태평양 지역에 미군의 재래식 전력을 확대하고 전술핵무기를 재배치 검토 방안을 담은 ‘2013 국방수권법 수정안’을 가결 처리했다.

미 국방부가 '핵 없는 한반도'를 지지한다며 전술핵무기는 한국의 방어에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14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공화당을 중심으로 미국 의회 일각에서는 최근 북한의 행동에 대응해 한국 내에 전술핵을 다시 배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