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 실패할 경우 대선도 어려워질 것”

▲ 진중권 동양대 교수 <사진자료=뉴시스>
[일요서울|고은별 기자]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15일 통합진보당 이석기·김재연 비례대표 당선자가 이미 의원 등록을 마친 것에 대해 “이석기·김재연과 4명의 당권파 지역구 의원이 국회에 입성하면 보수의 총공세가 시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진 교수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국회에 입성하면 의원의 기밀 열람권을 문제 삼을 것”이라며 “통진당에서 이들을 당적으로 통제할 능력이 없는 것으로 드러난 이상 (보수의)공세를 막을 명분과 논리가 없다”고 이 같이 밝혔다.

진 교수는 “이석기와 김재연이 의원이 되고 쇄신이 당권파와 비당권파 사이의 적당한 거래로 봉합될 경우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통진당에 대거 등을 돌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쇄신이 실패할 경우 대선도 어려워질 것”이라며 “진보와 개혁의 도덕성이 치명적 타격을 입은 데다 야권연대 역시 불가능해 질 것이며 진보운동 역시 무덤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패권경쟁에 대해서도 “비당권파는 논리(도덕, 명분)의 싸움으로 보고 당권파는 물리(폭력, 분신)의 싸움으로 본다”며 “한 경기장 안에서 각자 전혀 다른 규칙을 가진 두 개의 게임을 하는 상태”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유권자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비당권파는 자신들의 소망을 제시할 것이 아니라 사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현실적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