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통진당 사태 국민소환운동 제안”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1일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구당권파로 내분의 중심에 있는 이석기(2) 당선자의 국회 입성을 저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최고위원 회의에서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퇴출) 처리에 대한 법률검토가 됐는지 확인하고 민주당과 협의를 거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국회 사무처에 의원등록을 마친 통진당 이석기 당선자와 김재연(3) 당선자에 대한 퇴출 협의를 민주당에 요구하고 있다.

정우택 최고위원 역시 이 당선자의 (국회) 등원과 기밀접근권 제한에 대한 대책이 민주당과의 원내협상에 반드시 연계시켜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거들었다.

정 최고위원은 앞서 지난 16일 지도부 선출 후 첫 최고위원 회의에서도 당 차원에서 종북주사파의 국회입장을 막아야 한다며 이 당선자를 지목한 바 있다.

한편 대선출마를 선언한 임태희 전 대통령 실장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소환으로 문제 국회의원을 제명시킬 수 있는 통합진보당 사태 방지법을 제안했지만 그 실현성에 의구심을 갖는 분들이 많다문제의 국회의원 제명 요건에 찬성하는 모든 분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 운동을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임 전 실장은 “100만명, 1000만명의 동의를 얻으면 의원들은 모일 것이다. ‘국민의 이름으로 국회의원들은 모두 모여라라고 명령해달라개헌이 돼도 소급 적용이 안된다는 지적이 존재한다. 지금 만들면 그들이 국회에 입성하더라도 문제를 일으킬 경우 제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