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사 압수수색 불발 영장집행 재 실시 방침

▲ 21일 통합진보당 압수수색에 깨어진 공권력, 중앙당사 압수수색은 끝내 불발<서울=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대검찰청 공안부는 22통합진보당 당사와 서버 관리업체 압수수색 과정에서 폭력 저지에 가담한 전원을 엄단할 것이라고 강력 대응 의지를 내비쳤다.

대검 임정혁 공안부장은 이날 오전 서초동 대검청사에서 '통합진보당 사태에 대한 검찰 입장 표명'을 통해 압수수색 과정에서 자행된 폭력행위 및 공권력 유린행위와 관련해 채증자료를 철저히 분석해 가담자 전원을 끝까지 색출,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임 부장은 서버 압수수색 과정에서 당원 수백여명이 압수물 반출 차량 앞에 누워 진행을 막고 유리창을 파손하는 등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해했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진보당은 법치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특권의식을 버리고, 법치국가의 일원으로서 성숙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이 과정에서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4명이 현행범으로 체포된 것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언급했다.

통진당 비례대표 부정 경선 파문으로 발생한 중앙위원회 폭력사태와 야권단일화 관련 여론조작 의혹에 대해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할 방침이라며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서버 및 각종 전산자료 등을 토대로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에 대해 진상을 명백히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앙당사와 서버 관리업체 등 4곳의 압수수색 배경에 대해선 비례대표 경선 과정의 총체적 부정 의혹과 중앙위 폭력사태를 비롯해 여론조사 조작 및 금품수수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사태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전면적인 수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영장 집행이 이뤄졌음을 거듭 피력했다.

▲ 검찰이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선거와 관련해 압수수색을 마친 22일 새벽 서울 금천구 가산동 스마일서브에서 당원명부 서버를 확보, 차량을 타고 빠져나가려 하자 당원들이 막고 있다.<서울=뉴시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장검사 이상호)는 지난 21일 오후 앞서 오후 온라인투표 관리업체 '엑스인터넷'과 이날 새벽 경선관리업체 '스마일서브'를 압수수색, 당원명부 등이 담긴 서버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에 끝나면 이정희 전 공동대표을 비롯한 부정경선 의혹을 처음 제기한 부산 금정구 이청호 지역위원장당과 당 관계자들을 차례로 소환할 방침이다.  소환 대상자들 중에는 이석기·김재연 비례대표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날 압수수색이 불발된 서울 대방동 통진당 중앙당사에 대해서는 다시 영장을 집행할 예정이다. 검찰은 영장 유효 기간인 27일 자정까지 별도의 통보 없이 언제든 불시에 재수색을 벌일 여지도 남겨두고 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