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옥인동 옥인교회 앞에서 탈북난민구출네트워크 회원들이 북송을 반대하는 집회를 갖고 중국 정부에 탈북자 북송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일요서울l강휘호 기자] 중국 지린(吉林)성 옌볜(延邊)조선족자치주 공안국이 이달부터 10월까지 5개월간 불법 월경(越境)·체류·취업 외국인 집중 단속 기간으로 공표했다.

리융쉐(李永學) 옌볜 공안국 출입국관리처장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에서 “옌볜은 항상 외국인(북한 주민) 불법 월경과 범죄가 발생하고 있다”며 “불법 입국이나 거류·취업이 확인되면 발견 즉시 조사해 처리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외국 비정부기구(NGO)와 종교 조직 인사들의 각종 위법 행위, 국가 안보와 사회 안정을 해치는 활동도 뿌리를 뽑겠다”고 강력 대응 의지를 천명했다.

중국 공안당국은 이미 지난 15일부터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치와 관련해선 전국적으로 실시 중인 외국인 불법 입국과 체류·취업에 대한 일명 ‘산페이(三非)’ 단속의 일환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선 중국 동북지역의 탈북자와 그들을 돕는 한국 지원 단체, 종교 단체 등이 주요 타깃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중국 당국은 당초 지난 3월 북한 민주화운동가 김영환(49)씨를 국가안전위해죄로 체포하는 등 탈북자와 그 지원 단체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중국 공안은 올 10월 15일까지 5개월간 집중 단속해 불법 월경 외국인이 옌볜 일대에서 생존할 수 있는 공간을 최대한 압축하겠다는 입장이다. 월경 외국인이란 탈북자의 또다른 표현에 불과하다.   

현재 중국 옌볜에는 탈북자와 불법 취업 북한 주민 등이 1만~1만5000여 명 정도 거주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hwihol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