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새누리당 사무처 간부로부터 220만명의 당원 명부를 사들인 문자 발송업체가 지난 총선 때 새누리당 후보 29명의 문자 발송과 전화 홍보를 대행했으며 이 중 일부가 경선을 통해 후보 공천을 받은 것으로 6월 20일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또 이 사무처 간부로부터 "4·11 총선을 앞두고 이채익 의원(울산 남갑)과 김준환 후보(청주 흥덕을) 등 8명의 예비 후보 측에 명부를 줬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이날 밝혔다.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이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선거비용 공개 자료에 따르면 문제가 된 업체는 선거 기간 동안 새누리당 후보 29명과 선거 용역 계약을 맺었다. 그리고 이 업체로부터 도움을 받은 후보자 중 최소 4명 이상이 당원 300명을 포함한 선거인단 1500명의 투표를 통해 후보를 결정하는 경선을 통해 당 공천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유출된 당원 명부가 이 선거운동에 이용됐다면 '불공정 경선'이 되는 셈이다.

새누리당은 이날 사무처 간부가 직접 유출한 것으로 확인된 8명에 대한 중간 조사 결과만 발표했다.

당 진상조사대책팀장인 박민식 의원은 "유출된 당원 명부가 공천 공정성을 훼손하지는 못했다"며 "이 의원은 경선을 거친 게 아니라 전략 공천됐고, 김 후보처럼 경선을 치른 지역에선 모든 후보에게 경선 직전 선거인단 명부를 주기 때문에 유출 당원 명부가 별 소용이 없다"고 했다.

김 후보는 당 공천을 받았으나 낙선했다. 당 관계자는 "나머지 6명은 경선 대상에도 들지 못하고 공천에서 탈락했다"며 "조기 탈락자 중에는 전직 국회의원도 한 명 포함돼 있다"고 했다. 이 의원 측과 김 후보 측은 "본인들이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사실 확인도 안 된 일방적인 진술일 뿐"이라고 했다. 이 의원과 김 후보 역시 총선 과정에서 이 업체에 선거 업무를 위탁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명부를 유출한 사무처 직원이 USB나 메일로 예비 후보들에게 해당 지역구 당원 명단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받았다"며 "그러나 아직은 일방적인 진술이어서 유출된 명부를 사용해 공천을 받았는지 여부를 판단하긴 힘들다"고 말했다.

서병수 사무총장은 "검찰의 수사 결과가 나오면 철저히 조사를 해 윤리위 회부 등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