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전병헌 의원.<서울=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민주통합당 전병헌 의원은 21일 국고 유용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부지와 관련해 용도 폐기돼 반년이 지나도록 대통령 아들 이시형 씨 소유로 남아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받은 '대통령실로부터 인수받은 내곡동 사저부지 지분 처분 및 향후 계획'을 확인한 결과 공매절차가 진행되기는커녕 계획조차 확정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공매 절차가 진행 중이라는 청와대의 해명은 거짓말이고, 이시형씨 소유지분 부당이득을 덮고 가기 위한 꼼수라는 것.

전 의원은 지난해 1216일 내곡동 땅 대통령실 소유지분은 대통령사저가 논현동으로 바뀜에 따라 용도 폐기돼 기획재정부로 이관됐음에도 반년이 넘도록 이시형씨는 여전히 본인이 대출받고 빌린 12억원의 이자를 물어가며 내곡동 땅을 여전히 소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정부가 하루 빨리 내곡동 땅을 부당 취득하고 있는 이씨로부터 조속히 취득원가 그대로 정부가 사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현직대통령 아들이 국가예산으로 부당이득을 취한 데 이어 대통령 사저로서 용도가 폐기된 상황에서도 반년 넘게 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것은 위법 여부를 넘어 심각한 도덕불감증이라며 내곡동 땅은 대통령 사저로서 용도가 폐기된 만큼 그린벨트로 재지정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0일 청와대는 검찰의 내곡동 사저 수사결과에 대해 이미 알려진 대로 내곡동 사저부지 중 소유지분은 기재부로 이관돼 공매가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