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 그랜드스테이션홀에서 열린 ‘제19대 서울지역 국회의원 초청 교육정책 설명회’에서 교육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자료=뉴시스>
[일요서울|고은별 기자]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교과부 장관의 권한을 교육감들에게 위임해야 한다고 말해 큰 파장이 예상된다.

곽 교육감은 6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 그랜드스테이션홀에서 열린 ‘제19대 서울지역 국회의원 초청 교육정책 설명회’에 참석해 “대통령령, 교과부령 등의 법령이 지나치게 세부적인 내용까지 규정하고 있어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며 “교과부 장관의 권한을 교육감들에게 위임해야 지방교육자치권이 확대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국 16개 시·도교육감들도 모두 나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을 것”이라며 “교과부에서 전국 1만여 개의 학교를 모두 관리·감독하게 되면 엄청난 관료주의와 형식주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2년간의 성과로 ▲교육비리 척결 ▲학생인권조례 제정 ▲친환경 무상급식 ▲문·예·체 교육의 활성화 ▲서울형 혁신학교 내실화 등을 제시했다. 또 향후 과제로는 ▲학교폭력 추방 ▲강남․북 교육격차 해소 등을 지적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는 시교육감이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연 첫 정책 설명회로, 전병헌 민주통합당 의원 등 민주당 의원 14명과 통합진보당 의원 2명 등 서울 지역 국회의원 18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