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중앙청사 후문에서 한국동물보호연합 관계자들이 과학포경 계획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자료 = 뉴시스>

[일요서울 | 유수정 기자] 정부가 과학 연구 목적으로 연안 고래잡이(포경·捕鯨)를 재개하려던 계획을 사실상 철회하기로 했다.

연합뉴스는 17일 정부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국내 연안에서 포경을 허용하려던 계획을 사실상 철회하는 방향으로 관계 부처간 협의가 마무리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국내외 부정적 여론과 호주를 위시한 반(反)포경 국가들과의 외교적 마찰 가능성 등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알려졌다.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농림수산식품부는 최근 고위 당국자간 업무 협의를 통해 ‘포경 재개 철회’를 결정했으나 아직 공식 발표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이달 초 열린 국제포경위원회(IWC) 연례회의에서 발표한 ‘포경 재개 계획’에 논란이 일자 주무 부처 책임자인 서규용 농림수산식품 장관을 질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오는 2013년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IWC 과학위원회에서 과학연구용 포경을 승인 받는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으나 포경 재개 파문이 사그라지지 않자 철회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농식품부 측은 지난 11일 “포경 없이 고래 조사 목적을 달성할 방법이 있다면 과학 조사용 포경을 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우리나라는 지난 1986년부터 모든 종류의 고래에 대한 포획 행위를 법적으로 금지해왔으나 2009년부터 고래 고기를 먹는 동남해 일대 주민의 요구와 일본의 적극적 포경 활동 등을 고려해 제한적 포경을 허용했다.

crystal07@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