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수영 기자] 4대강공사 치적 쌓기에 비리혐의자의 이름은 포함됐지만 사망노동자의 이름은 빠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미경 민주통합당 의원은 12일 한국수자원공사 국정감사에서 수자원공사가 지난 9월 강정보에 낙동강살리기 준공명판을 설치하면서 비리혐의로 재판 중인 공무원과 시공사 임원은 포함시키면서, 공사 중 사망한 노동자들은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높이 2.4m, 길이 33.5m의 대리석 재질인 이 준공명판은 1억7000만 원을 들여 제작됐으며, 일용직, 장비기사를 제외한 이명박 대통령부터 낙동강 살리기 사업에 참여한 시공자 및 관계기관 임직원까지 6400여 명의 이름이 등재되어 있다. 다만, 일용직 장비기사는 제외돼 있다.

하지만 현대 칠곡보 비자금 조성혐의로 재판 중인 피의자 신분의 공무원 2명과 시공사 임원 3명의 이름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낙동강 살리기 공구에서 작업 중 사망한 18명의 노동자 이름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미경 의원은 “4대강 공사 준공일을 맞추기 위해 밤낮으로 공사를 강행하면서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은 노동자 18명보다 비자금 조성 혐의로 재판 중인 공무원, 시공사 임원들의 공적이 큰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4대강 준공명판은 4대강의 시작과 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명박 정권과 공사에 참여한 대기업만을 위한 4대강 사업은 이번 준공명판과 너무 닮아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jun6182@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