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소설가 이외수, 황석영, 정지영씨를 비롯해 조국 서울대 교수 명진 스님, 송해성 영화감독 등 문학계와 영화계, 미술계, 종교계, 학계인사 48명은 22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를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이들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 앞서 유권자 연대운동 제안자들이라는 명의로 정치개혁과 단일화가 곧 민주주의이자 시대정신이라면서 진정성 있는 용어와 행동 대신 정치게임만 확대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지금 대한민국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정권을 바꾸는 일이라며 두 후보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내놓는 정치개혁의 출발은 마땅히 단일화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단일화의 과정이 곧 정치개혁의 과정이 돼야 하고 정치개혁의 과정이 곧 단일화의 과정이 돼야만 국민이 열망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들어서는 문을 열 수 있게 된다정치개혁과 단일화가 두 후보만의 용어가 돼선 안된다. 정치개혁과 단일화를 통해 두 후보가 진정한 연대를 이루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치개혁과 단일화를 위해 유권자 스스로 정치개혁 과정에 개입하겠다선대위의 뒷전에서 여전히 낡은 체제를 유지하려 한다면 민주당의 개혁을 강하게 요구할 것이라고도 했다.

특히 안 후보를 향해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언급만이 아니라 정치개혁의 구체적 청사진과 방도를 제시하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그런 뒤 후보단일화 실패로 한국 민주주의와 사회발전 수준을 심각하게 후퇴시켰던 1987년의 실패를 되풀이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