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이마트, 한국화장품, LG디스플레이 추천”

지난주 돌아보기

스페인의 신용등급 하락 등의 원인으로 다시금 유로존에 대한 우려가 부각됨에 따라 외국인의 매도세가 이어지며 주가가 등락을 거듭했다. 그나마 기관의 연속된 매수에 힘입어 지수가 꾸준히 저점을 높여가는 모습은 다행스럽다고 할 수 있다. 그간 중소형주에 대한 선호로 인해 상대적으로 분위기가 좋았던 코스닥이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로 인해 큰 폭의 조정을 받고 있음은 향후 시장의 모멘텀과 관련해 시사 하는 점이 많다.

지난주 주식시장은 10월 둘째 주와 마찬가지로 미처 방향을 정하지 못한 엉거주춤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예정된 이벤트의 결과를 예측하느라 부산한 모습이지만 한편으로 별다른 이슈나 이벤트도 없는 주간이라 등락폭 역시 그다지 크지 않았다.

한편 지난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지점장들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최고수익률은 예림당(13.25%), 슈프리마(11.92%), 이지바이오(10.92%), 대웅제약(5.09%), 인포피아(1.43%) 등을 기록했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베스트 지점장은 HMC투자증권 광주지점 정효철 차장이 선정됐다. 5종목 합계주간수익률 65.40%를 기록한 정효철 차장은 이미 수차례 베스트 지점장에 선정될 정도로 탁월한 종목선정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금주의 시장전망과 유망종목

최근 글로벌 증시는 3분기 실적 우려, 스페인의 구제금융 신청 지연, 미국의 재정절벽 우려 등이 부각되며 조정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주택 부문에서 예상보다 크게 개선된 미국의 경제지표가 발표됐고 실적 역시 우려만큼 나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얻으며 증시가 반등의 기회를 잡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투자자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것은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유럽 문제이다. 특히 10월 21일 지방선거 이후에야 실행될 것으로 예측되는 스페인의 전면 구제금융 신청이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스페인 정부는 여러 가지 이유로 전면적인 구제금융 신청을 미루고 있는데 이에 따라 스페인 신용등급 하락, 국채  금리의 상승 압력 등의 부정적 영향이 주식시장에도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는 형편이다.

스페인은 결국 구제 금융을 신청할 수밖에 없는데 이 경우 전면적 구제금융 신청과 ESM(유럽안정화기금)을 이용한 신용한도를 신청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스페인 정부가 어느 쪽을 택하든 시장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효과로 인해 증시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며칠 사이 외국인들과 기관이 코스닥에서 발을 빼는 동시에 코스피에 다시 서서히 집중하는 모습이 관찰됐다. 특히 외국인은 기관과 달리 코스피에 대해서도 다소 유보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유로존의 이벤트 및 환율의 영향 때문으로 판단된다. 18일부터 이틀 간 개최되는 유럽정상회담 결과에 따라서 외국인들은 큰 틀에서의 방향을 정할 것으로 보이며 최근 강세를 보이고 있는 환율 역시 안정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이 지점에서 이번 주 투자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번 주는 스페인 지방선거가 최대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지방선거에서 집권당의 패배는 결국 스페인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표출된 것으로 향후 스페인 정부의 입지가 매우 좁아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 만약 선거결과가 승리로 끝날 경우 스페인 정부는 조금 더 강력한 명분을 가지고 긴축완화를 유럽의회에 요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달 12일의 유럽 재무장관회의가 EU정상회담보다 더 중요한 이유이다. 하지만 그 결과와 상관없이 독일 등 유로존 중심국가와 IMF의 다소 느슨해진 긴축정책 적용 움직임은 그나마 유로존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는 투자자들에게 다소나마 위안이 되고 있다.
또한 다음 주 지켜보아야 할 이벤트는 오는 24일 발표될 중국의 10월 PMI(제조업 지수)인데 전월까지 11개월 연속 50 미만을 기록하면서 경기둔화 우려가 확대된 바 있다. 다만 지난주 중국 3분기 GDP가 예상과 부합하며 중국 경착륙 우려가 감소하고 향후 추가 부양책 실시에 기대감을 높인 것은 특기할 만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이번 주 지점장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은 NHN, 이마트, 한국화장품, LG디스플레이 등이다.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www.goodsay.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