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포럼, 한섬, 한국콜마홀딩스, SK케미칼, 마크로젠, KG모빌리언스 추천”

지난주 돌아보기

코스피 지수가 끝내 1900p선 아래로 떨어졌다. 이것은 9월 중순 미국의 3차 양적완화(QE3) 정책 발표 이전의 수준으로 회귀한 것으로 120일 이평선이 걸친 1894p선까지도 위협할 정도로 투심은 악화돼 있다. 외국인과 기관 모두 매도 우위의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고 그 와중에 개인이 홀로 지수 하락을 방어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힘에 부치는 모습이다.

주가 하락의 가장 큰 이유는 최근 연달아 발표되고 있는 기업들의 실적이 예상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기아차나 현대차 등을 비롯하여 많은 기업들의 실적이 시장의 예상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말을 앞두고 발표된 한국은행의 3분기 GDP는 투자자들을 더욱 불안에 빠뜨렸다.

한국은행의 발표에 의하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은 0.2% 상승에 불과했고 전년동기 대비 GDP성장률은 1.6%에 지나지 않았다. 이렇게 저조한 성적은 IMF사태나 글로벌 금융위기 등 커다란 경제비상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외에는 찾아볼 수 없는 것으로 그만큼 상황은 심각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를 반영해 일부 경제연구소들은 이제 한국 경제가 'L자형'의 저성장 국면에 진입한 것이 아닌가 하는 진단을 내놓고 있다. 부진한 기업실적 발표 외에 한국경제 전반에 대한 우려가 동시에 악재로 떠오르며 지수 하락을 부채질했다.

한편 지난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지점장들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최고수익률은 한국화장품(32.58%), LG디스플레이(5.11%), NHN(3.31%), 오스템임플란트(2.62%), 이마트(1.05%) 등을 기록했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베스트 지점장은 지난주에 이어 HMC투자증권 광주지점 정효철 차장이 선정됐다.
5종목 합계주간수익률 77.00%를 기록한 정효철 차장은 이미 수차례 베스트 지점장에 선정될 정도로 탁월한 종목선정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금주의 시장전망과 유망종목

주가는 악재와 호재의 작용과 반작용에 의하여 움직인다. 현재의 상황은 악재와 호재가 혼재된 상태에서 주가가 호재보다는 악재에 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한 결과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1830p선까지 밀릴 수 있으며 그 부근에서 저점을 만든 후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그렇게 판단하는 근거는 첫째 미국 경제의 호전이다. 미국의 주택 관련 지표는 일제히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로 인한 소비회복이 글로벌 경제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로는 중국 경제의 회복 가능성이다. 중국 경제는 3분기에 바닥을 지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제조업지수도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다. 여기에 11월 8일로 예정된 당대회 이후 중국지도부는 내수중심, 민생경제 등의 개혁안을 밀어붙이며 경제 활성화에 진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G2(미국·중국)의 상황은 3분기와 달리 4분기 글로벌 경제가 어느 정도는 침체에서 벗어나리라는 희망을 갖게 하며 이에 따라 한국 경제 역시 다소나마 안정을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전망이 3분기 저조한 실적에 대한 투자자들의 실망감을 대치하며 다시 주가는 바닥에서 탈출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이번 주 증시는 중국 당대회와 미국 대선이라는 대형 이벤트가 마무리되기 전이라 다소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며 횡보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무리하고 성급한 매수보다는 여유를 갖고 글로벌 이슈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기다리는 것이 적절하다는 분석이다.

이번 주 지점장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은 소프트포럼, 한섬, 한국콜마홀딩스, SK케미칼, 마크로젠, KG모빌리언스 등이다.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www.goodsay.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