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형제의 수상한 돈거래

▲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 | 조기성 기자] 이명박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과 이미 구속된 둘째 형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자택의 장롱 속에 수억 원대의 현금을 보유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돈의 출처와 성격에 궁금증이 쌓여가고 있다. 이 회장이 이 대통령 아들 시형씨에게 빌려준 돈 6억 원의 전달방식을 두고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돈의 무게만 50kg에 달한다. 차용증까지 쓰고 돈을 빌리면서 현금다발로 주고 받은 것을 두고 ‘검은돈’이거나 거래사실을 감추려는 목적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온 이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 논란까지 더해져 이들 3형제의 수상한 돈거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대통령 일가의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의혹 특검(이광범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회장이 집중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검찰 수사 때는 서면조사에 그쳤지만, 특검팀은 지난 1일 이 회장을 피소환해 조사했다.

이 회장이 이자를 나중에 받기로 하고 6억 원이라는 큰돈을 현금으로 조카에게 건넨 ‘비정상적인 거래’를 왜 했는지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6억 원의 출처와 성격이 불분명한 점도 의문이다. 이와 관련 특검 안팎에선 이 회장이 집에 있던 현금을 전달해 계좌추적을 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회장 측은 지난달 30일 언론을 통해 현금 6억 원의 출처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현금 6억 원은 이 회장 자택의 장롱 속에 보관하던 개인 돈이었다는 것이다. 이 회장 측은 “서울 광진구 구의동 자택 일부를 붙박이장으로 개조해 현금을 넣어뒀다. 지난 2005년부터 개인 계좌에서 1000만~2000만 원씩 빼서 모아둔 돈이고, 동생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을 (선거 때) 도와주려고 (돈을) 쌓아뒀던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이 회장이 붙박이장에서 6억 원을 꺼내 시형씨에게 건넸고, 시형씨는 1만 원권으로 5억 원, 5만 원권으로 1억 원을 받아 트렁크 1개와 가방 2개에 나눠 담아갔다”고 말했다.

포항 동지상고를 졸업한 이 회장은 1985년부터 대원산업 대표로 일하다가 1987년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의 대표이사가 된 뒤 30년 넘게 다스를 운영하고 있다. 화려하게 정치인으로 변신한 동생들과 달리 평범한 기업인의 삶을 살아온 것처럼 보이지만, 이 대통령의 차명재산 논란이 일 때마다 여러 차례 입길에 올랐다. 그가 이 대통령의 재산을 차명으로 관리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 때문이다.

이 회장은 사돈인 김재정(이 대통령 부인 김윤옥씨의 오빠·사망)씨와 다스 및 서울 도곡동 땅을 공동으로 소유해왔다. 둘 다 실제 소유주가 이 대통령이라는 의혹을 받던 재산들이다. 검찰은 2007년 대선을 앞두고 이상은씨의 도곡동 땅 지분을 ‘제3자’ 소유인 것으로 결론내렸고, 수사 과정에서는 이씨와 김씨가 공동소유했던 도곡동 땅 매각대금이 다스의 유상증자 대금으로 납입된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그렇지만 이광범 특검팀이 지난 5년 ‘성역’에 가까웠던 다스를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함으로써,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명박 대통령이 아니냐는 의혹이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다스는 이 대통령의 큰형 상은 씨가 회장으로 재직 중이며 아들 시형 씨도 2010년 과장으로 입사해 현재는 이사로 재직 중이다. 강경호 다스 대표이사 사장 또한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에 재임할 당시 서울메트로(서울 지하철공사) 사장, 2007년 대선 때에는 이 대통령의 친위 외곽조직이던 서울경제포럼의 공동대표를 지낸 이 대통령의 측근이다.

민주, “불법 대선자금 잔금 아닌지” 의혹 제기

이와 관련, 민주통합당은 지난달 30일 “이상은·이상득·이명박 삼형제의 돈거래가 매우 수상하다”며 불법대선자금 잔금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이상은씨도 집안 장롱, 이상득 전 의원도 장롱 속에 돈을 몇 억씩이나 넣어두고 있었다고 한다. 청와대 장롱은 무사한 지 그 안에는 아무것도 없는지 국민들은 이 수상한 삼형제의 수상한 돈이 너무 불안하다”고 힐난했다.

그는 “국민들은 수상한 삼형제의 장롱 속 돈들이 혹시 지난 대선에서 쓰고 남은 불법대선자금의 빙산의 일각이 아닌지 혹은 권력형 비리를 통해 축재한 돈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며 “이상은 씨의 장롱 속 6억 원이나 이상득 전 의원의 장롱 속 7억 원이 모두 이명박 대통령의 불법대선자금일 가능성이 있는 만큼 돈의 출처와 성격규명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특검에게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김경준 “다스는 MB 것” 주장

한편, 수감 중인 BBK 투자자문 전 대표 김경준(46)씨가 내곡동 사저 특검팀에 증인으로 출석해 다스의 자금흐름에 관해 진술하고 싶다고 밝혔다.

김씨 자서전 ‘BBK의 배신’을 출간한 비비케이북스의 이병원 대표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 대통령이라면 내곡동 사건의 배임 혐의도 확실해진다”는 주장이 담긴 김씨의 편지를 공개했다.

김씨는 편지에서 “다스는 유동성 위기를 겪으면서도 무리를 해서 BBK에 190억 원을 송금했다”며 “이 대통령이 다스를 소유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다스 재무제표를 보면 무리한 송금임을 확인할 수 있다”며 “검찰은 BBK 수사에서 이런 사정을 모두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출판사측을 통해 LKe뱅크를 매개로 이 대통령이 BBK를 실제 소유했다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LKe뱅크 외환은행 계좌에서 이 대통령 개인 계좌로 49억 원이 송금됐다는 내용의 전표 사본을 공개하기도 했다. 그는 해당 전표에 대해 “검찰에서 수사를 받을 때도 다 제출했지만 검찰이 일부러 이를 누락해 증거로 활용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다스가 BBK에 190억 원을 송금했을 때 예금이자를 포기하는 등 상당한 무리를 하면서 진행한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다스의 소유주가 아니라면 이렇게까지 무리하면서 송금하겠느냐, 내곡동 특검이 이런 부분을 밝혀주셨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출판사측은 김씨가 스위스 비밀계좌에서 다스로 보낸 140억 원과 관련해 이 대통령을 상대로 부당이득 반환 청구소송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씨는 앞서 지난 9일 출간한 ‘BBK의 진실’에서 “다스가 BBK에 190억 원을 투자했지만 (이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회장이나 (처남) 김재정 감사를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고 밝히며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명박 대통령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ks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