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내곡동 사저 터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이광범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했다.

12일 최금락 대통령 홍보수석비서관은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은 관계장관과 수석비서관등의 의견을 들어 수사기간 연장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 수석은 “이미 특검법이 정한 수사범위 내에서 법적 결론을 내리기에 필요한 수사가 충분히 이뤄졌다”며 “더욱이 근래 사저 터가 국가에 매각돼 사실상 원상회복이 이뤄졌다”고 거부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특검은 지난달 16일부터 한 달 가까운 기간에 70여명의 수사인원을 투입하고 십수억원 상당의 예산을 사용하면서 대대적인 수사를 벌여왔다”며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 씨를 공개 소환한 것을 비롯해 형님인 이상은 회장, 김인종 전 경호처장 등 20여명의 사건 관계자들에 대해 약 40회에 걸쳐 소환 조사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모두 51개 항목 206페이지에 달하는 경호처 기밀자료를 비롯해 많은 자료도 제출 받았다”며 “청와대 경호처에 대해 사상 유례 없는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거의 성역 없는 광범위한 압수수색도 실시했다”고 부연했다.

최 수석은 “청와대는 대통령실의 특수성이나 국정업무 차질에도 특검의 요구에 최대한 성실하게 임했고, 부득이 응할 수 없었던 경우 이유를 충분하게 설명했다”며 “청와대 압수수색이 오늘 이뤄지는 등 특검이 수사기간 연장을 신청하면서 제시한 사유들이 청와대의 적극적인 협조로 대체로 해소됐다”고 말했다.

또 최 수석은 “수사기간 동안 법으로 엄격하게 유출이 금지된 수사내용이 언론에 상세하게 공개되고 과장된 내용이 해외언론까지 보도되면서 국가 신인도에 악영향을 주는 등 국격에도 큰 손상이 빚어졌다”며 “"정부는 국익을 위해 이런 일이 계속되도록 방치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6352seoul@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