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6년도에도 한국 경제계는 다사다난했다. 국제유가 상승과 환율급등, 그리고 내수침체, 부동산값 폭등, 한미 FTA 문제, 북핵사태 등의 대내외적 악재가 겹치면서 최악의 시련을 겪었다. 여기에 현대자동차 비자금사건, 외환은행 헐값 매각 의혹, JU사태 등 경제와 관련한 대형 사건이 잇따라 터지면서, 경제계 전반이 어수선했다. 이 과정에서 경제계 인사들의 명암이크게 엇갈리기도 했다. 정몽구 현대차 회장과 주수도 JU회장 등이 각종 의혹에 휘말리며 구속되기도 했다. 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회장은 대우건설을 인수하며 승승장구하기도 했다. 세간의 주목을 받았던 경제계 인사들의 면면을 통해, 2006년 경제계를 뒤돌아봤다.


정몽구 현대차 회장 지난해는 시련의 연속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은 지난해 최악의 한해를 보내야했다. 지난 해 3월 비자금사건이 불거지면서 한때 구속되는 불운을 겪었던 것이다. 재계 2위 재벌그룹 오너에 대한 수사는 지난해 내내 언론의 집중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숱한 뒷얘기를 남겼다.
브로커 김재록씨의 사건을 수사하던 대검 중앙수사부가 지난해 3월26일 현대차 본사 압수수객을 단행하면서 ‘현대차 비자금 수사’가 본격화됐다. 검찰은 글로비스와 현대오토넷 등의 계열사를 통해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2006년 4월말 정몽구 회장을 전격 구속기소했다.
6월 보석으로 풀려난 정 회장은 이후 현장경영을 적극적으로 펼치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지만, 7월의 노조 장기파업 등으로 또다시 곤욕을 치러야 했다. 여기에 환율급등 등으로 인한 실적악화도 문제였다.
정 회장은 지난해 자신의 구속과 현대차·기아차 파업, 이로 인한 실적부진과 주가하락으로 이어지면서, 마음고생이 심했던 것이다.


박병엽 팬택계열 부회장 15년 벤처신화 ‘폭삭’
1991년 맥슨전자를 나와 전셋돈 4,000만원으로 호출기사업을 시작해 창업 15년 만에 4,500명의 직원수와 매출 3조원대를 이룩한 벤처신화의 주인공 박병엽 팬택계열 부회장. 하지만 최근 팬택계열은 무리한 확장과 차입경영으로 심각한 경영적자를 거듭한 끝에 부도의 위기를 맞았고, 결국 채권단의 동의를 얻어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성공가도를 기록하던 팬택계열의 몰락은 해외 기업을 비롯한 대기업들과의 경쟁과 마케팅 실패, 거듭된 M&A로 구조조정의 실패에서 비롯된다.
현재 1조5,000억원 가량의 부채를 안고 있는 팬택계열은 기업구조개선작업에 착수, 팬택계열의 채권은 3개월간 유예되고 박 부회장의 경영권도 유지할 수 있어 한고비를 넘긴 상황이다. 팬택계열은 선전을 기록하고 있는 내수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긴축경영으로 내실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을 갖추고 있다.


이헌재 전경제부총리 외환은행 헐값매각 개입의혹
이헌재 전경재부총리는 작년 11월 검찰에 소환됐다. 론스타의 법률자문을 맡았던 법률사무소 ‘김앤장’의 고문으로 활동하며 외환은행 헐값매각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론스타가 외환은행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김앤장’은 각종 법률자문을 맡았고, 김앤장에서 활동하고 있던 전직 정부관료 출신들이 로비활동을 벌였다는 것이 의혹의 핵심이었다. 이헌재 전경제부총리가 론스타게이트의 몸통으로 지적되는 이유는 변양호 전재경부금융정책국장, 이강원 전행장과 학연으로 연결되는 등 외환은행 사건의 핵심인물과 연결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결국 검찰은 당초의 수사방침과는 달리 이헌재 전총리가 ‘혐의 없음’을 발표했다. 이 전 경제부총리에 대한 조사는 세간의 의혹을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것으로 마무리되고 말았다.


주수도 JU그룹 회장 희대 사기꾼 오명 쓰나
지난 한해 한국사회를 뒤흔든 최대의 사건은 ‘JU’사기사건이었다. JU그룹의 주수도 회장은 ‘공유마케팅’이란 독특한 방법으로 34만명의 회원들을 끌어모아 국내 최대의 다단계 기업으로 성장시켰으며 회원들로부터 받은 돈을 이용해 수많은 정ㆍ관계 인사들에게 로비활동을 펼쳤다.
그러나 투자자에게 물건과 함께 물건값의 1.5배를 돌려준다는 ‘공유 마케팅’은 결국 검찰수사에서 34만명의 회원들에게 4조5,000억원 상당의 피해를 안겨 준 사기극임이 드러났다. 특히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전직 장관, 국회의원, 검경 고위간부, 탤런트 등 유명인사를 자문위원 또는 간부로 영입하고 서해유전 개발 등 검증되지 않은 사업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투자자를 현혹시켰다. 결국 주수도 회장은 사기와 횡령, 배임 등 혐의로 구속기소됐고 2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해 정ㆍ관계 로비에 사용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희대의 사기꾼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검찰 스스로 “사상 최대 사기극”이라고 규정했던 이번 사건이 정·관계 로비 등 핵심의혹을 규명하는데 별 성과 없이 일단락되자 부실 수사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장하성 고려대 교수 기업지배구조개선에 선봉
지난해 증권가와 언론은 ‘장하성펀드가 어디에 투자할지’에 관심이 집중됐다. 장하성 교수가 주도해 결성한 ‘한국기업지배구조개선펀드’의 기업에 대한 투자활동을 계속 확대시켜 나갔다.
장하성펀드는 2006년 9월 23일 대한화섬의 지분 5.15% 매입을 시작으로 화성산업과 크라운제과 등 한 해에만 총 5개 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 또 대한화섬의 지주회사 격인 태광그룹과 4개월이 넘는 경영권 공방을 벌인 끝에 태광 측 경영진으로부터 지배구조개선에 따른 경영합의를 받아냈다.
여론과 증권가는 태광그룹의 ‘백기투항’까지 받아낸 장하성펀드의 영향력이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하성펀드는 앞으로 공모를 통해 개인 투자자금을 확보하고 국내 기관 참여를 유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장하성 교수는 지난 2005년 미래에셋금융이 조사한 ‘2006년 한국 증시를 위해 기여한 인물’에서 2위에 오르기도 했다. 기업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지배구조 개선으로 기업가치를 새롭게 했다는 점에서 행동하는 펀드자본주의의 대표로 올라섰다는 이유에서이다.


황창규 삼성전자 반도체 총괄사장 반도체 기술명인으로 우뚝
황창규 삼성전자 반도체 사장에게 2006년은 최고의 한 해로 기록됐다. 황 사장은 지난 1994년 세계 최초로 256Mb D램을 개발해 ‘D램 중흥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또 CTF 혁신 기술을 적용한 40나노 32기가 낸드 플래시 개발 등 7년 동안 매년 두 배씩 메모리 용량을 증가시켜 왔다. CTF 기술은 지난 35년간 사용되었던 전통 플래시 기술인 ‘플로팅 게이트’의 개념을 완벽하게 대체할 신개념 나노 반도체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그리고 그는 지난 10월 50나노 1기가 D램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D램 분야에서 가장 작으면서도 용량이 가장 큰 제품을 내놓는데 성공했으며,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D램을 하나로 합쳐 성능을 높인 `원D램`을 개발하기도 했다.
해를 거듭할수록 반도체분야는 진화돼 삼성전자 황창규 사장을 세계 최고의 반도체 기술 명인으로 만들었다. 황창규 사장은 이 같은 업적을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12일, 학회 행사에서 세계 전기·전자분야 최고권위 단체인 IEEE 이사회가 수여하는 ‘2006 IEEE 앤디 그로브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구학서 신세계 부회장 이마트 성공신화
신세계의 매출은 지난 1999년까지만해도 3조원에 불과했다. 그러나 7년이 지난 올해 매출은 12조원을 훌쩍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 매장수도 100개를 넘기면서 2위 업체들과의 격차를 2배 이상으로 벌려놨다. 이같은 급성장의 중심에는 구학서 부회장이 있다.
공격적인 경영스타일로 4배가 넘는 급성장을 이뤄낸 것.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구학서 부회장은 지난 연말 인사에서 대표이사 사장에서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이 때문에 재계에서는 그를 ‘오너급 전문경영인’으로 부른다.
구 부회장의 2006년 최대 작품은 역시 월마트 코리아 인수. 당시 롯데나 삼성테스코, 이랜드 등이 한국까르푸 인수 경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을 때 신세계는 까르푸 인수에서 한 발 물러선채 월마트 인수작업을 은밀히 진행했다. 그 결과 월마트 코리아 지분 전량을 8,250억원에 사들여 유통업계뿐 아니라 재계 전체를 깜짝 놀라게 했다. 그의 공격적 경영스타일이 가장 잘 드러났던 작품이다.

구부회장은 지난 1972년 삼성그룹 공채로 입사해 삼성비서실 재무팀 과장, 제일모직 본사 경리과장, 동경지점 관리부장 등의 엘리트코스를 밟아왔다. 주로 재무관리 업무를 주로 담당해온 관리출신 CEO이다. 신세계가 삼성에서 계열분리돼 나온 이후 신세계로 영입돼 경영지원실장을 거쳐 2001년 3월부터 대표이사 사장을 맡고 있다 2006년 11월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올해 구학서 부회장의 최대관심사는 홈쇼핑사업 진출과 신세계 남대문 본점 재오픈이다. 구 부회장은 홈쇼핑사업 진출에 대해 일단은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국내 최대 유통업체가 ‘홈쇼핑’이란 황금어장을 그냥 둘리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신세계 남대문 본점도 오는 3월 본관 리모델링이 끝나면서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간다.
특히 명동 상권을 놓고 롯데백화점과 한판 승부를 벌여야 한다. 현재까지는 롯데백화점 매출의 30~40% 밖에 미치지 못하지만 구학서 부회장이 이 간격을 좁히기 위해 어떤 카드를 꺼내들지가 유통업계 최대 화두 중 하나이다.


2007년에도 우리경제는 세계경제 둔화에 따른 수출증가세 하락과 내수침체로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또 북핵문제, 부동산시장 불안 등으로 시련이 예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07년에는 재벌가 2∼3세들의 약진과 M&A에 따른 경제계 인사들의 명암도 엇갈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의선 기아차 사장 해외시장 공략 첨병

정의선 기아차 사장은 지난해 현대비자금 문제와 실적악화로 최대의 시련을 겪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정의선 사장’이 올해 정기인사에서 실적부진 등의 이유로 기아차 사장자리에서 물러나고, 실적이 좋은 다른 계열사로 이동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즉 “현대차그룹 후계자인 정 사장이 기아차의 실적부진 등으로 이미지가 계속해서 훼손될 경우, 후계구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 사장이 다른 계열사로 이동할 것이란 소문이 재계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정 사장이 올해 해외시장 공략 등을 통해 기아차에 ‘올인’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정 사장이 올해 유럽공장에 매진하며 기아차 정상화에 심혈을 기울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실제 정 사장은 미국에 처음으로 진출하는 기아차 조지아주 공장건설을 진두지휘했고, 유럽현지공장인 슬로바키아 공장건설도 주도하는 등 해외부문을 전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상무 그룹 수뇌부 입성
올해 대기업 임원인사 중에 가장 주목받은 인물은 이재용 삼성전자 상무다. 2000년대 초부터 삼성은 사상 최대 실적이 이어져오면서, 안정된 구조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해 ‘안기부 X-파일’, ‘삼성에버랜드 전환사채 사건’ 등으로 여론의 따가운 질타를 받은 바 있다. 이에 따라 그룹 수뇌부의 자리이동이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중 삼성의 후계자인 이 상무가 그룹내에서 모종의 역할을 할 것이란 얘기도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 상무는 올해 전무로 승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지난해 말 승진하는 등 재계 전반에 퍼지고 있는 경영권 승계 분위기에 편승해, 이 상무가 파격적으로 그룹 최고경영자 자리에 오를 수도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이 상무에게 힘을 실어 주기 위해 ‘이재용 사람들’이 대거 그룹 고위층에 진입할 가능성도 높다.
이에 대해 삼성측은 “이 상무의 파격 승진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는 상황이다.


허창수 GS그룹 회장 재계 최대 태풍의 눈
올해 재계 최대 태풍의 눈은 허창수 GS그룹 회장이다. GS그룹이 LG그룹과 계열분리한 이후 그룹 안정에 초점을 맞췄다면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공격경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허창수 회장은 지난해 12월 기자간담회에서 “우리가 테이크 오프(takeoff·도약)할 수 있는 매물이 있다면 언제든지 M&A할 준비가 돼 있다”며 “좋은 매물이 있으면 추천해달라”고 말했다. 현재 GS는 대우조선해양과의 M&A에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은 LG도 관심을 갖고 있는 사안이어서 형제회사간의 치열한 경쟁이 일어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허창수 회장은 서비스업의 해외진출에도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허 회장은 “그룹 자산의 80%를 차지하는 GS칼텍스가 장치·설비 산업이지만 한쪽에만 집중 투자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만큼 소비재나 서비스 산업으로 진출할 기회를 찾겠다”며 “주유소 사업이 이미 중국에 진출해 있고 GS리테일의 편의점 사업도 충분히 투자할 만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현재 재계서열 6위의 GS가 이같은 공격경영에 나선다면 올해 경제계에 커다란 파장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대중 앞에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기로 유명했던 허창수 회장이 직접 기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올해 경영전략을 밝힌 것으로 미루어보아 그가 2007년 한해에 거는 기대가 얼마나 큰지 짐작해볼 수 있다.


정지이 현대 전무 경영권 승계 박차
현대그룹은 지난해 말 단행된 인사에서 현정은 회장의 딸인 정지이 현대U&I 실장(상무)을 전무로 승진시켰다.
특히 정지이씨는 상무로 발령난지 불과 9개월만에 전무로 승진한 것이어서 그 배경에 대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정지이 전무는 고 정몽헌 전현대그룹 회장의 맏딸(1남2녀)로서 아직 미혼이다. 부친의 사망이후 경영일선에 적극적으로 나서 어머니 현정은 회장을 돕고 있다. 지난 2005년 7월에는 현 회장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나는 자리에도 동석하기도 했다. 정씨는 성실한 자세와 수수한 이미지 덕분에 그룹 안팎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그룹 내부에서는 현정은 회장이 딸인 정지이씨를 일찌감치 그룹의 후계자를 삼고 경영수업을 통해 그룹 현안을 맡기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올해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인수나 현대상선 경영권 방어 등 굵직한 현안들이 남아있어 정 전무가 어떻게 어머니를 도와 이 일들을 처리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