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2 흑표 전차<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검찰은 5일 방위사업청이 육군 차기 전차인 K2 흑표 전차 '파워팩'(엔진+변속기) 선정 과정에서 외국 제품에 특혜를 준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사청은 K2 흑표 전차의 심장인 파워팩(엔진+변속기)을 '국산은 부실하다'는 이유로 올해 초 갑자기 독일산으로 변경하면서 특혜 의혹을 받아 왔다.

지난 4월2일 열린 제57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심의에서 방추위는 관련 법령에 따른 제반적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은 물론, 엔진 문제를 파워팩 전체의 문제로 둔갑시켜 결국 독일산 파워팩 수입을 결정한 것이 의혹의 발단이다.

당시 방추위는 초도양산 파워팩 적용안으로 '내구도 시험과 OT(운용시험)중간결과 등을 종합 판단할 때 국산 파워팩을 적용하기에는 신뢰성과 내구성을 확신하기 어렵다'며 초도양산품 100대에 대해 수입산 장착을 의결했다.

이와 관련 방산업체 관계자는 "K2 파워팩 중 변속기의 경우 수년간 최적화 작업을 거쳤고 초도양산부터 국산화 적용해도 문제가 없다"며 "방추위의 심의 결정을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방사청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국산 엔진에 문제가 있다면 해외 엔진을 도입하고, 국산 변속기에서 문제가 있다면 해외 변속기를 장착하라'는 지적을 받았음에도  일방적으로 수입산으로 결정해 의혹을 부채질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감사원으로부터 방사청이 K2 파워팩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독일제 제품 선택을 유도했다는 감사자료를 넘겨받아 서울중앙지검으로 수사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K2에 장착되는 파워팩은 엔진과 변속기로 이뤄진 전차의 심장으로 불리는 핵심부품이다. 서울중앙지검은 감사원의 감사자료를 검토한 뒤 조만간 사건을 배당할 방침이다.

검찰 조사가 이뤄지면 파워팩 선정 사업을 총괄한 군 장성과 방사청 관계자 등을 소환해 독일 제품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특혜와 금품이 주고받았는지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5~6월 방사청과 국방과학연구소, 육군본부 등을 대상으로 'K2전차 파워팩 적용실태'를 감사한 결과 방사청이 국산 제품의 문제점을 부풀리고 독일 제품을 선정하도로 유도했다고 결론 내렸다.

특히 방사청은 기술검토위원회가 '중대 결함'이 아니라고 판단한 국산 파워팩에 대해 '주요 결함'이라고 왜곡하고 정비 및 지체 일수를 늘리는 등 사실과 다르게 평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반대로 양산 실적이 없는 독일 회사의 파워팩에 대해선 실적이 있는 것처럼 꾸미고 후속군수지원과 연속주행 항목에서도 적합하다는 평가를 내놓은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이러한 특혜 선정 의혹에 대해 K2개발사업 총괄 군 장성을 강등하는 등 담당자 3명을 징계조치하고, K2전차 파워책을 다시 결정할 것을 국방부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