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제18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TV 토론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10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열린 제18대 대통령선거 2차 후보자토론회에서 복지재원을 위한 세입 확대 방안의 일환으로 지하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박 후보는 이날 토론에서 비과세 감면 제도를 정비한다든지 또 지하 경제를 활성화한다든가 이렇게 달성해서 매년 27조 원씩 5년간 135조의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발언에 대해 새누리당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11일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조금 말 실수를 했다며 지하경제를 양성화한다는 말을 활성화로 잘못 표현해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양극화 문제라는 것은 노무현 정부나 이명박 정부나 다 실패했다토론에서 앞으로 양극화 문제를 어떻게 정리하고 축소할지 공방했으면 좋을 텐데...”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러나 민주통합당은 박 후보의 말실수가 대통령의 자질을 의심케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문 후보 측은 논평을 통해 박근혜 후보는 6억원도 지하경제에 묻어놨느냐고 반문하면서 한마디로 박 후보가 전두환 정권에서 받은 6억 원(현재 시가 300억 원)처럼 지금껏 세금도 한번 안내고 법적 재산신고도 안 해 정부기관에 포착되지 않은 것을 지하경제라고 말한다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어제 전두환 정권으로부터 받은 6억 원에 대한 상대방의 증여세 지적에 답을 못 하는 것을 보면 박 후보가 이 돈을 지하경제에 꽁꽁 묻어놨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박광온 대변인은 지하경제 활성화를 통해 복지재원 마련하겠다는 것은 개발독재식 사고방식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맹공격했다.

진중권 동양대학교 교수도 트위터로 질문이 한 단계 더 들어가면 박근혜 후보는 곧바로 버퍼링이라며 “'지하경제 활성화'가 인상에 남네요라고 쓴 소리를 쏟아냈다.

박 후보는 지난 8월에도 새누리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후 잇단 기자간담회에서도 복지 재원 마련 방안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지하경제 활성화, 비과세 감면 등 잘못된 것을 조정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가 언급한 지하경제는 사채놀이·도박 등 불법적인 경제 활동 및 합법적이지만 정부의 공식 통계에는 나타나지 않는 각종 경제 활동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통용되고 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