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바람, 잠재워라”

▲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정대웅 기자
안철수, 문재인 지지선언 후 네거티브팀 K변호사 긴급회의 소집
마라톤 회의 통해 ‘박근혜·문재인 X파일’관련된 사항 체크
핵심관계자 “당내 인사 배제한 시민단체서 문-안 겨냥”

박근혜 캠프에 ‘안철수 재등장’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안 전 후보가 지난 6일 ‘아무런 조건 없이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를 돕겠다’고 선언하면서 박근혜 캠프는 바짝 얼어붙었다. 안 전 후보의 문 후보 지원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대권전략을 전면 재수정하게 만들었다. 박 후보가 극심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 ‘안철수 재등장’을 통해 문 후보의 지지율이 오른 것을 실감한 박 캠프는 본격적으로 ‘안철수 바람 잠재우기’에 나섰다. [일요서울]은 박 캠프 핵심인사와 네거티브팀 관계자가 ‘안철수, 문재인 지지선언’한 날인 지난 6일 서울 중구 북창동에 위치한 A사무실에서 오후 6시~10시, 7일 오전까지 총 두차례에 걸쳐 마라톤회의를 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 자리는 ‘안철수 변수’에 따른 향후 대응전략을 논의한 자리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상당하다. 특히 박 캠프에서 보이지 않는 손으로 불리는 변호사 그룹과 박근혜 캠프 권영세 종합상황실장이 참석했던 것으로 전해졌고 ‘안철수 재등장에 따른 대응전략’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근혜 캠프에서 보이지 않는 손으로 움직이는 이들이 지난 6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7일 오전에 서울 중구 북창동 모처에서 두 차례 극비회동을 가졌다.

안철수 재등장에 따른
대응전략 놓고 마라톤 회의

이 자리에는 박근혜 캠프 권영세 종합상황실장, 네거티브 대응팀을 담당하고 있는 K변호사를 포함한 변호사 그룹, 네거티브 대응팀 핵심인사들만 모였다고 한다. 당초 예정에 없었던 모임으로 K변호사가 대선정국이 긴박하게 돌아가자 긴급 호출했다는 점에서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다. 이 자리에선 안철수 전 후보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적극지원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향후 대응전략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A씨는 지난 7일 [일요서울]과 전화통화에서 “안 전 후보가 문 후보를 지원하기로 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주관했다. 안 후보가 문 후보를 지지한 이상 대선 D-10일이 ‘분수령’이라고 볼 수 있다”며 “이날 모임에서 안 전 후보 등장에 대한 대응전략을 내세웠다”고 말했다.

이날 회동은 박 캠프에서 보이지 않은 손으로 불리며, 은밀히 활동 중인 K변호사·네거티브팀 멤버 등 캠프 내 핵심인사들만 참석했다. “안 전 후보가 문 후보를 지원하겠다”고 선언한 직후 K변호사가 전화를 돌려 긴급회동을 제안했다고 한다.

앞서 말한 A씨는 “여의도 일대에 떠돌아다니는 소문을 제외하고, 문재인 캠프에서 터트릴 ‘박근혜 X파일’ 수, 박근혜 캠프에서 터트릴 수 있는 ‘문재인 X파일’ 수를 체크해봤다”고 전했다.

실제 이날 회동에서 문 캠프에서 터트릴 수 있는 ‘박근혜 X파일’ 11개라고 규정했고, ‘문재인 X파일’은 8개로 지정했다. 특히 ‘박근혜 7인회(김용환 상임고문, 최병렬 전 한나라당 대표, 안병훈 전 조선일보 발행인, 김용갑 전 의원, 김기춘 전 법무장관, 현경대 전 의원, 강창희 의원)’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다는 내용과 한국문화재단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야당이 가지고 있으며, 이를 사전에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도 오고 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캠프인사 관여 ‘NO’
외곽 통해 ‘文-安 조준’

그렇다면 이날 회동에서 어떤 결론이 났을까. 우선적으로 안 전 후보의 문 후보 지원에 대해 캠프 자체에서는 건드리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형식적인 대응만 있을 뿐 네거티브 전략은 배제한다는 것.

이에 대해 A씨는 “박 캠프 부서에서 나름대로 전략을 세웠고, 이를 토대로 대응할 계획”이라면서도 “굵직한 사안에 대해서는 당 차원에서 터트리지 않는 게 좋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기존 전략 그대로 야당이 먼저 네거티브를 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네거티브 전략을 구사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박 캠프 내에서 안 전 후보의 바람을 차단하기 위해 기득권을 내려놔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박 후보 집권시 백의종군을 선언, 임명직을 맡지 말자는 것이 주된 골자다. 그러나 박 캠프 안팎에서는 실현 여부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내부논쟁만 있을 뿐 아무런 대응전략’도 없다는 분위기다.

박 캠프 한 관계자는 지난 6일 [일요서울]과 전화통화에서 “안 전 후보가 등장한 만큼 캠프 차원에서 네거티브 등에 대한 대안을 내놔야 하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어 답답하다”고 하소연했다. 이대로 가다가는 “박근혜 대선 패배론”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는 것.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북창동’ 회동에서 캠프 핵심인사들이 개입하지 않는 선에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고 한다. 캠프 핵심인사가 개입하면 오히려 역풍을 불 소지가 충분하다는 이유에서다.

그 대안으로 시민단체나 박 후보를 지지하는 단체에서 터트릴 것으로 보인다. 북창동 극비회동에서도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얘기가 오고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일정과 내용도 [일요서울] 취재과정에서 파악할 수 있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지난 6일 [일요서울]과 전화통화에서 “당초 주말에 안철수-문재인 ‘공동정부’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총리’ 등 역할분담에 대해 얘기를 할 계획이었다”이라며 “신당창당 문제도 거론, 문 후보가 졌을 시 ‘안철수 신당’과 관련한 얘기가 이미 오래전부터 오고갔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캠프 핵심인사가 아닌 외곽에서 터질 것”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 외곽조직에서 문 후보가 ‘노무현 재단’의 자금을 선거자금으로 썼다는 의혹을 제기할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결과적으로 ‘손’에 피를 묻히지 않고, 외곽조직을 적극 활용해 ‘안철수 바람’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계획인 셈이다.

<박형남 기자>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