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후보 측 “국정원 대선개입 국가문란 행위”

▲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를 비방하는 댓글을 조직적으로 올린 혐의로 선관위와 경찰에 신고된 국정원 직원이 거주하는 오피스텔 앞에서 권은희 서초경찰서 수사과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서울=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국가정보원의 한 여직원이 수개월간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를 비방하는 댓글을 온라인 상에 무차별적으로 게재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대선 정국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문 후보 측 진성준 대변인은 11일 오후 720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당 공명선거감시단이 포털사이트와 정치 관련 홈페이지에 누군가가 문 후보 비방 댓글을 무차별적으로 올리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현장으로 출동했다고 밝혔다. 

진 대변인은 제보에 따르면 국정원 제3차장실 심리정보국 안보팀 소속 김 모(·28)씨가 상급자 지시를 받아 지난 수개월간 근무하면서 문 후보 낙선운동을 하고 여론 조작을 일삼았다고 전했다.

앞서 이날 오후 7시께 민주당 소속 국회 정보위원회 김현 의원 등 당 관계자들은 선관위 직원과 경찰을 앞세워 역삼동 S오피스텔 6층 국정원 여직원이 댓글 작업장 현장을 급습했다. 

경찰과 선관위 직원, 당 관계자 등 3명이 오피스텔로 들어가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직원이냐고 물었지만 국정원 여직원 김씨는 아니다고 부인했다는 게 진 대변인의 설명이다. 1~2분 뒤 철수한 경찰이 다시 추가 조사를 위해 오피스텔로 다시 들어가려고 했으나 김씨의 거부로 밤늦게 대치하는 소동을 빚었다.  

그러자 국정원은 밤 10시를 훌쩍 넘어 보도자료를 내고 김씨가 국정원 직원임은 시인했다. 국정원은 민주당이 주장하는 역삼동 오피스텔은 국정원 직원의 개인 거주지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명확한 증거도 없이 사적 주거 공간을 무단 진입해 정치적 댓글 활동 운운한 것은 유감이라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맞받아쳤다.

그러나 문 후보 측은 문 후보 측은 김씨가 작성한 댓글을 모두 확보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 3차장 산하 심리정보단이 심리정보국으로 확대 개편된 이후 대선 여론공작을 벌여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진 대변인은 일주일 전쯤 제보를 받고 김씨의 신원과 현장을 추적했다. 국정원의 대선 개입은 용납할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며 김씨가 포털 등에 댓글을 올렸기 때문에 컴퓨터와 인터넷 IP주소 등을 분석하면 사실관계가 명확해질 것이라며 정면으로 대응할 것임을 내비쳤다.

문 후보 측이 밝힌 제보정보원 역시 국정원 내부 직원일 것이라는 관측이 흘러나온다. 하지만 문 후보를 비방하는 댓글 작업을 해온 김씨가 개인적인 활동이라고 완강하게 부인할 경우 국정원이 대선 여론조작에 개입했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이번 대선에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의혹은 시간이 갈수록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정원이 문 후보를 상대로 악성 비방 댓글을 올린 여직원의 활동을 몰랐을 리 없고, 윗선의 지시 없이 근무 시간 대부분을 자신이 거주하는 오피스텔에서 댓글 달기에 열중했다는 것은 해명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

국정원이 보도자료를 배포된 이후 새누리당은 민주당은 당사자인 국정원 직원에게 사과하고 허위 주장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목청을 높였다.

한편 국정원 여직원인 김씨는 12일 새벽 언론을 통해 비방 댓글은 물론이고 대선과 관련해 어떤 글도 인터넷에 남긴 적이 없다국정원 직원으로서 늘 정치적 중립을 늘 지키고 있으며 대선후보와 관련한 악성댓글을 단 적이 한 번도 없다고 거듭 관련 사실을 부인했다.

그는 또 전날 경찰의 신원확인 당시 국정원 직원이 아니라고 잡아뗀 것에 대해선 국정원 직원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소속을 밝히지 않는다. 거짓말이라고 표현하면 곤란하다며 영장집행과 선거당국의 강제수사에 충실히 응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