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인천시가 민간위탁용역 근로자의 64%에 대항하는 622명에 대해 내년 상반기 직접 채용하고 나머지 민간위탁용역 근로자도 2014년까지 단계적으로 해소하기로 했다.

인천광역시는 지난 1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3년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안정 및 처우개선 대책’을 발표하고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도 공개했다.

시는 우선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 기관 민간위착용역 근로자에 대해 직접채용하고 2년 후 정규직화 하기로 했다. 이번에 기간제 근로자로 전환되는 622명은 전체 민간위탁용역 근로자 974명의 약 64%에 달한다.

이는 시가 지난 1월 전국 시·도 중 최초로 시 본청 5개 직종 민간위탁용역 근로자 208명을 기간제 근로자로 직접 채용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다.

또 내년 1월 1일부터 시 본청에서 근무하는 기간제 근로자 42명을 정규직(무기계약직 근로자)로 즉시 전환하기로 했다.

여기에 시 본청에 근무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처우 및 복지개선을 위해 기간제 근로자에게도 상여금 및 복지포인트를 확대 지급하기로 했다.

시는 향후 2014년까지 나머지 전체 민간위탁용역 근로자 약 500명을 기간제 근로자로 전환하고 단계적으로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비정규 근로자는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2014년에는 인천시가 모든 민간위탁용역 근로자를 직접 채용하는 전국 최조의 지방자치단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