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7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하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앙선관위)가 주관하는 대선 후보자들의 TV토론 참가 자격을 여론조사 지지율 15% 이상 받은 사람으로 제한하자는 내용이다.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 후보와 같이 TV토론에서 상대편의 말 자르기, 막 말, 주제 일탈, 동문서답, 사실 왜곡 등을 마구 토해내는 후보를 배제하기 위한데 있다. 이 후보는 12월4일 1차에 이어 10일 2차 TV토론에서도 사회자의 몇 차례에 걸친 경고에도 불구하고 아랑곳없이 막갔다. 제2의 이정희 출현을 예방키 위한 “이정희 방지법”이다.

이 법이 필요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
하나는 여론지지율 1% 미만으로 그친 대선후보가 TV토론에 참가하게 되면, 자신의 선거공약 설득 보다는 자극적이며 튀는 발언으로 국민의 관심이나 자극하려 하기 쉽다. 이 후보 처럼 막 말, 무책임한 사실 왜곡, 주제 일탈 등을 서슴지 않으면서 시청자들을 자극해 흥미나 끌려할 수 있다. 섬뜩한 공격으로 자신의 전투적 투사 이미지를 부각시키려 기도 할 수 있다. 투쟁적 투사 이미지를 표출시켜 극단 세력의 지지는 물론 당내 대표 자리를 굳힐 수 있는 기회로 이용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우리나라의 경우 내각제가 아니라 대통령 중심제라는 데서 최소한 15% 이상 후보로 제한하는 것이 옳다. 대통령 중심제에서는 대체로 한국과 미국이 그러하듯 양당제로 정착된다. 미국도 TV토론에 15% 제한을 두고 있다. 양당 구조에서는 대선 후보도 양당 대표로 압축되게 마련이다. TV토론도 당연히 양당 후보의 정강정책을 서로 대비시켜 볼 수 있는 양자 토론으로 제한 되어야 한다.

이정희 후보는 두 차례에 걸친 대선후보 TV토론에서 정치인으로서 고귀한 기품과 설득력을 보였더라면 자신은 물론 통합진보당의 위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는 “민망스러운 저급 쇼”로 자신과 통합진보당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입혔다. 더 나아가 우리 정치사에 “이정희 방지법” 제기의 불명예를 안게 되었다.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통령 후보는 4일 정당 대선후보 3자 TV토론에서 대선 후보로는 물론 일반 시민으로서도 기본적 소양을 결여하였음을 드러냈다. 그는 토론 중 주제 일탈, 상대편 면박, 막말 공격, 동문서답, 사실 왜곡 등으로 3자 TV토론 폐해 여론을 촉발시켰다. 더욱이 그는 “박근혜 후보 떨어뜨리려고 나왔다.”고 공언함으로써 스스로 대선에 당선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박 후보에게 한풀이 하기 위해 나섰음을 실토 했다.
그는 3자 TV 토론을 통해 대선 후보로서 자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던 기회를 거꾸로 몇 단계 격하시켜 지울수 없는 상처만 남겼다.

박 후보는 통합진보당에 “속해 있는 의원들 중 그것(국민의례)을 거부하는 의원들이 있다.”고 지적하자, 이 후보는 “그것은 사실과 전혀 다른 말이다.”고 잡아떼었다. 그리고는 박 후보에게 TV토론 “준비를 잘해 갖고 오셨어야죠”라며 면박을 주었다. 하지만 통합진보당 의원들 중 국민의례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건 천하가 다 아는 사실이다. 
민주통합당의 문재인 대선 후보도 지난 11월5일 “국기나 애국가를 부정하는…정치세력과 정치적 연대 같은 것을 할 생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후보는 사실을 왜곡한 것이다.

이 후보는 또 남북관계와 관련, “노무현 정부 때 “보수세력이 공격해서 대북송금 특검을 하라고 해서 남북관계 진전이 중단됐다.”고 했다. 남북관계 중단은 결코 대북송금 특검 때문이 아니었다. 북한의 한국 금강산 관광객 사살, 연이은 핵무기 실험, 미사일 발사, 천안함 격침, 연평도 포격, 등으로 중단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후보는 남북관계 중단 책임을 남한측에게 전가했다. 그밖에도 그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과 관련해서는 북한측의 ‘실용 위성’ 주장을 나열해 주었고 천안함 격침과 관련해서도 북의 소행이 아니라는 북측 주장을 소개해 주면서 중립적 입장을 취했다. 간접적인 북한 입장 변호였다. 그는 대선 후보로서 대한민국이 아니라 북한을 섬기고 있었다. 

이정희 후보의 TV토론을 지켜보며 앞으로 대선 후보의 TV토론 참가는 엄격히 제한 되어야 한다는 점을 통감하였다. 대선후보 TV토론 참가 자격은 미국 처럼 적어도 여론 지지율 15%를 넘겨야 한다는 제한 규정이 절실해졌다. 그런 제한이 없으면 대선후보 TV토론은 아무나 끼어들어 책임있는 정강정책 검증 기회가 아니라 종북발언과 한풀이나 하는 저질 말싸움 판으로 전락되고 만다. “어물가게는 꼴뚜기가 망친다”는 말을 상기케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