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수도권취재본부 김장중 기자] 경기도교육청의 도내 초중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친환경무상급식 만족도 설문조사가  내년도 무상급식 예산 확보와 지자체의 돈을 더 끌어들이기 위한 ‘정치적 꼼수’가 아니었냐는 지적이다.

20일 도교육청과 지자체 등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지난 10월 중순쯤 내년도 학교급식의 질적 향상과 보완을 위한 목적이라면서 ‘친환경무상급식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대상에는 도내 368개 초·중학교 재학생 3만4505명과 학부모 2만5874명, 교직원 1만705명 등 모두 7만1087명을 포함시켰다. 설문에는 급식의 질, 식재료의 신뢰도, 좋아하는 음식, 학교급식 운영 만족도 등 모두 13개 항목의 내용을 담았다.

문제는 어린 학생들에게 묻는 설문조사에 ‘무상급식 소요예산을 교육청과 지자체가 대응하고 있는 사실을 아느냐’, ‘친환경 우수농산물 급식재료의 소요예산을 경기도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사실을 아느냐’라는 내용을 끼워 넣었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경기도, 지자체와 무상급식 지원 예산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도교육청이 선점을 위해 포석을 깔아 놓은 것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A지자체 한 관계자는 “무상급식 대응 지원 현황에 대해 알 턱이 없는 어린학생들에게 교육청과 지자체간 대응 사실을 묻는 설문조사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가 어렵다”며 “자칫 어린학생과 학부모까지 정치적 싸움판에 이용될까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향후 지자체에서 지원되는 무상급식 예산 지원을 더 확고히 하기 위해 해당 설문조사를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의도적으로 흘린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무상급식 예산이 교육청과 지자체에서 대응해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달라는 일부 시군들의 요청이 있어 설문조사내용에 포함시켰다”며 “다른 의도는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교육청과 지자체가 무상급식 예산을 대응 지원하고 있는 사실을 아느냐’라는 질문에 초등학생은 64%, 중학생은 63%로 안다고 답했고, 학부모 74%, 교직원 86%도 각각 안다고 설문에 응했다.

kj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