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시미(회)’칼을 휘두르며 1970년대를 풍미했던 대호파 두목 이상훈(55). 해밀턴 호텔 사시미 칼 난자 사건을 필두로 재판장을 인질로 한 법정 탈출, 교도소내 인질 난동, 극동호텔 사시미칼 사건. 모두 대호파 두목 이상훈이 일으킨 사건들이다. 이상훈은 전두환·김대중 전대통령, 대도(大盜) 조세형·서방파 두목 김태촌 등과 각별한 인연을 맺기도 했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숨은 이야기가 ‘코리안 마피아’라는 책으로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책에 담긴 흥미로운 얘기를 요약해본다.

전설주먹 스라소니와의 만남

영등포를 장악한 뒤 전국으로 그 악명을 떨친 대호파 두목 이상훈. 그는 1950년 평양에서 태어나 6·25 직전 월남한 뒤 부산에서 505방첩대 부산지부 대장을 지냈다. 그는 여섯 살 때 어머니와 함께 서울로 올라왔다. 서울에 올라와서는 당시 주먹계의 대부격이었던 스라소니(본명 이성순)와 한 집에서 살았다. 스라소니는 신의주가 고향이고, 이씨의 아버지는 평양이 고향이어서 의형제 관계였다. 그래서 스라소니를 큰아버지로 부르며 함께 살았다. 이 사장이 주먹 세계로 빠지게 된 계기는 스라소니의 싸움을 목격한 데서 비롯된다.

그는 어린 시절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스라소니의 싸우는 장면을 목격했다. 당시 민주당 용산지구당 청년조직국장인 그의 아버지가 용산 해방촌 동사무소 앞에서 민주당의 유세를 지지하던 도중 자유당 조직 깡패 20여 명에 의해 린치를 당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씨에 따르면 그의 아버지가 깡패들의 몽둥이에 무참히 쓰러지자 이를 본 스라소니는 순식간에 몸을 날려 이들을 격퇴했는데, 그 기술이 거의 신기에 가까웠다. 이씨에 따르면 스라소니는 박치기가 장기였고 무릎치기, 관절치기, 발 걸어넘기기, 돌려차면서 이마로 받기 등의 기술에도 능했다. 이씨는 1976년 이후부터 영등포 일대를 완전히 장악하고 대호파 보스에 오른다.

전두환과의 인연

1970년대 당시는 암흑가에서 어느 정도 크면 유흥업소의 영업부장이나 연예부장을 맡는 것이 일종의 관례였다. 이씨도 20대가 되면서 큰 유흥업소의 연예부장으로 들어간다. 김포공항 가는 길에 있던 에어포트호텔 지배인이 바로 그 것. 이씨는 여기서 전두환과 운명적 만남을 갖는다. 그가 전두환씨를 처음 만난 것은 1972년 무렵의 일이다. 에어포트호텔 맞은편에는 공수여단이 있었는데, 당시 전두환씨가 공수여단장을 맡고 있었다. 이씨는“그분(전두환씨)은 늘 부관 한 명, 지역 헌병대장 등과 함께 왔습니다. 그러면 저는 구석 자리로 모시고 특별 대접을 해 줬습니다. 매너도 참 좋았고 아주 호탕했어요” 라며 “전두환 장군은 저희 호텔에 오면 우리는 모든 정성을 다했습니다.

당시는 호스티스들을 들여보내 모시도록 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그 때 소진인가, 수진인가 키가 큰 아이가 있었는데, 이 아이를 예뻐해 자주 찾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그분의 아이들이 아주 어렸을 때 여러 차례 연희동을 찾았죠. 당시에는 이순자씨가 미장원을 할 때였는데, 전 장군은 군인으로 가난하게 살았죠. 전두환 장군은 당시 제가 봤을 때는 군인으로서는 참 멋있었어요. 사람을 포용하는 능력이 뛰어났던 것 같아요”라고 회고했다.

김태촌과의 인연

이씨는 현재 청송보호감호소에 수감돼 있는 김태촌과도 함께 생활을 했었고, 출감 이후 지금까지도 계속 편지 교류를 하고 있다. 김태촌은 편지에서 주로 신앙 얘기를 많이 한다고 한다. 그는 “김태촌씨와 부인 이영숙씨를 보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손 한번 잡아 보지 못하고 옥중 결혼한 두 사람 모두 암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사회보호법 같은 악법이 폐지돼 김태촌씨 같은 사람들이 구제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이씨는 또 “우리 사회는 김태촌씨 같은 사람에게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태촌씨는 지금 완전히 다른 사람입니다. 더 이상 보스 김태촌은 찾아 볼 수 없어요. 그야 말로 다 죽어 가는 사람에 불과합니다”라고 강변하면서 “바깥 세상에서는 비망록이다 호남조직 재결성이다 뭐다 떠들어대지만 다 말도 안되는 소립니다”라며 안타까워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